Current Date: 2024년 05월 01일

종합

“부산 문화예술계 성평등 조례 반드시 필요”

부산 문화예술계 성평등 포럼.jpg

              26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부산 문화예술계 성평등 포럼

 

문화예술계는 예술인들의 인권 보호가 취약한 사각지대이며, 내부의 권력구조도 강력해 성평등 조례 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부산문화재단은 26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부산 문화예술계 성평등 포럼 미투에서 성평등까지, 부산 문화예술계의 과제와 전망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부산문화재단, 김태훈 의원실(부산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위원장),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부산문화재단 정책위원회 성평등분과, 문화디자인 자리가 주관해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 양성평등 문화확산 네트워크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열렸다.

발제와 토론은 부산문화재단 정책위원회 위원장이자 필로아트랩 이지훈 대표가 좌장을 맡아 진행됐다.

첫 발제를 맡은 송진희 부산문화예술계 반성폭력연대 공동대표는 프리랜서가 72%인 예술계의 구조적 문제를 언급하면서 성평등한 문화정책을 위한 체계를 수립하는 등 문화예술계가 미투에서 성평등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이어진 발제에서 이성미 여성문화예술연합 대표는 스웨덴을 성평등 문화예술지원 정책의 해외사례로 들고 지역문화재단과 지자체의 민관 거버넌스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주유신 영산대 교수는 문화예술산업이 남성들에게 편중돼 왔다고 지적하고 “50:50 타깃제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김부민 부산시의원(행정문화위원회)사전 예방교육을 통한 인식의 전환정규직을 늘리는 등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야한다고 말했다.

변현숙 변호사는 부산에도 예술인복지증진에 관한 조례가 있으나, 성폭력 및 성평등에 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규정해 두지 않고 있다면서 부산문화예술계 성평등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미연 부산문화재단 생활문화본부장은 2020년 부산문화재단의 성평등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추진현황을 설명하고 향후 사업의 방향을 발표했다.

한편 이날 포럼은 부산문화재단 컬쳐튜브로도 생중계 됐다.

 

박정은 기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