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1년 10월 20일

여유시론

아름다운 추석명절은 사라지고

맛있는 고기도 쌀밥도 먹고 새 옷에 새 운동화까지 생기는 추석은 늘 대박 터지는 날들이었다. 앞집 참안이, 뒷집 복자, 종순이, 나와 함께 넷이서 찍은 빛바랜 추석 기념사진이 얼마 전 상자 속에서 발견되어 마치 …

‘윤미향 보호법’ 제 정신인가

먼 옛날 중국 춘추 전국시대 진나라 효공왕 때 상앙이란 재상이 있었다. 그는 왕의 신임을 업고 엄격한 법과 제도를 만들어 통치권을 강화 했다. 연좌제를 고안하여 백성들을 감시 하고 법을 어긴 자를 서로 고발케 하…

메르켈의 리더십이 부럽다

지난 5월 영축산 아래쪽 문대통령의 퇴임 후 사저를 짓고 있는 양산 평산 마을을 지나게 되었다. 영축산 정상이 바라보 이는 이 마을은 군데군데 아름다운 집들이 들어섰고 길도 깨끗하게 포장되어 아늑한 마을로 …

성소수자들의 인권을 위한 차별금지법

성별 정체성은 태어났을 때의 신체적 조건 등을 바탕으로 사회에서 부여된 성별과 일치하지 않아 다른 성별로 정체화하는 경우를 트랜스젠더라 하고, 사회적으로 지정된 성별구분과 자신의 성별 정체성이 일치하는 경우를 …

부산 사람 나훈아가 자랑스럽다

‘아! 테스 형 세상이 왜 이래 왜 이렇게 힘들어/...’ 얼마전 나훈아의 공연 ‘대한민국 어게인’은 커다란 충격이었다. 사랑과 세월이 어우러진 그의 노래에는 절규가 베어져 있었다. 세태를 뚫어 보는 그의…

능력 있는 여성 정치인 발굴이 절실하다

환멸만 안겨주는 정치판에 한줄기 시원한 바람이 불었다. 윤희숙 통합당 초선 여성국회의원의 5분 발언이다. 자신을 임차인이라고 밝히면서 ‘임대차 3법’을 비판한 윤의원의 발언에 많은 사람들이 진심으로 공감했…

벚꽃은 피었지만

봄비가 서글프게 내린다. 꽃이 활짝 피어 있는 벚나무에도 봄비가 내린다. 마스크를 쓴 여자 두어명이 벚꽃나무 아래를 지나간다. 여느 해 이맘때쯤이면 인파가 북적이던 남천동 삼익아파트 거리, 해운대 달맞이 …

지도자들은 고통스런 국민을 모른다

우한 코로나 불안이 회오리처럼 온 나라를 휘감고 있다. 서울에 이 어 대구에 무더기로 번지더니 상 주, 제주, 대도시 부산에도 확진자 가 나와 초비상이다. 가족외식도 단체모임도 거의 움츠려들었다. 학교도 …

국민의 강한 의지가 나라를 살릴 수 있다

요즘 TV에 어느 사람 얼굴이 비치면 채널을 돌리거나 꺼 버린다는 사람들이 많다. 거짓말에 지치고 정치에 환멸을 느끼기 때문이다. 설 연휴동안 해외 여행가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여유있는 사람들만 가는 …

그래도 손흥민과 박항서 감독, 영준이가 있어 흐뭇하다.

올 연말 우리는 손흥민과 박항서 감독이 있어 흐뭇하다. 김해 외고 전교 꼴지 사회적 배려대상자로 입학한 영준이가 수능 만점으로 우리에게 또 한 번 기쁨을 안겨 준다. 해마다 연말이면 왠지 쓸쓸해진다. 정치…

침체 부산 경제에 케이블카가 특효약인가

지난해 어느 날이었다. 아파트단지 한 커피숍에서 우연히 친한 이웃을 만났다. “ 형님, 오늘 이기대 케이블카 찬성 집회에 가면 점심도 뒤로 사주고 선물도 준다고 야단이에요. 그렇게 여론을 모으고 서명해야 …

계속되는 한일 갈등 양국에 손해

부산의 한 여성 경영인이 일본 출장 중 후쿠오카의 한 소학교를 찾았다. 모두가 수업중이라 교장실로 갔다. 소학교용 일본어 교과서를 구하기 위해서였다. 나라가 일본과 갈등만 일으킬 뿐 정작 알고 싶은 일본을…

조국 물러나라 ⋯ 부산 엄마 100인의 절규

어쩌다 밤 12시 넘어 집으로 돌아오는 고3 입시생과 마주치면 가슴이 찡 해진다. 축 쳐진 양 어깨, 피로에 젖은 얼굴이다. 엘리베이터에서 마주치면 측은해서 “저녁은 먹었나. 조금만 더 참으면 된다”고 한…

曺로 남불, 정의가 사라지고 있는 나라

아주 오래전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란 영화가 있었다. 지킬이란 유명한 의학자의 얘기다. 영국 왕립협회 회원이기도 한 헨리 지킬 박사는 인격자라는 평판이 자자하다. 그런그가 ‘악’에서 해방되는 약을 …

우리에게 우호적 강대국은 없다

나라가 사면초가에 휩싸였다. 몇몇이 모이면 나라 걱정이 대단하다. 한반도를 둘러싼 미.일.중.러 4강과 북 마저 걸핏하면 우리를 위협 하고 있다. 독도 영공을 침범한 중.러 군용기에 우리 군이 경고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