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19일

라이프

김혜원의 부자따라잡기

지난 주말 후배의 추천으로 영화 `국가 부도의 날`을 관람했다. 2018년 현재 우리의 현실과 많은 부분이 오버랩(overlap) 되면서 영화를 보는 내내 맘이 편치 않았다. 객석을 둘러보니 나를 비롯해 …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시인 류시화가 엮어 만든 잠언시집의 제목이기도 한 이 말은 지난 시간들을 돌아보며 아쉬워하는 모든 이의 공감을 얻었다. 또한 현재를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그 결과가 바로 나의 미래인 것을 깨우치게 하는 훌륭한…

돈이 나를 위해 스스로 일하는 시스템(system)

부자가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부자가 하는 행동들을 따라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한 길이 되지 않겠는가. 부자들은 어떤 마인드로 저축하고 소비하며 어디에 어떻게 그들의 돈을 투자하여 부를 형성 하고 유…

크라우드 펀딩이란 무엇일까?

크라우드 펀딩은 군중 또는 다수를 의미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 조달을 의미하는̔ 펀딩̕ (Funding)’을 조합한 용어인데 근래 정부의 크라우드 펀딩 …

‘IPO’란?

Initial Public Offering을 줄여 IPO라고 하며, 넓은 의미로는 기업의 전반적 경영내용의 공개, 즉 디스클로저(disclosure)까지도 포함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주식공개를 의미한다…

절세는 투자의 기본

옛말에 만석꾼은 만 가지 고민을 가지고 있고 천석꾼은 천 가지 고민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부자가 그저 얻은 행운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그들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일까? 주위에 부자나 부…

손자, 손녀에게 상속을 하면 상속세를 더 내야 하나요?

[2018년 3월 23일 제98호 18면]

왜? 4차 산업혁명을 알아야 하나.....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삶을 놀랄 만큼 변화시킨다. 특히 혁신적인 기술인 경우 변화의 폭은 더욱 그러하다. 인류의 역사속에서 급격한 변화의 시기는 지금까지 몇 차례 있어 왔고 이를 우리는 산업혁명 이라…

상속세는 얼마인가요?

질의) 상속재산이 주택 10억원, 토지 7억원, 예금 5억원, 합계 22억원, 채무 9,300만원이고 증빙서류 있는 장례비용 400만원, 각종 공과금 200만원, 배우자와 자녀 2명(23세와 18세), 동거주택 …

투자(投資)와 투기(投機)를 구별 할 수 있어야 한다

투자와 투기의 사전적 의미를 짚어보면 투자(investment)란 이익을 얻기 위하여 어떤 일이나 사업에 자본을 대거나 시간이나 정성을 쏟음이고, 투기(speculation)란 기회를 틈타 큰 이…

상속개시전 피상속인이 처분한 재산과 부담한 채무 사용처를 밝히지 못하면 상속세가 과세되나?

질의) 상속개시전에 피상속인이 처분한 재산과 부담한 채무가 있는데 사용처를 밝히지 못하면 상속세가 과세되나요? 답변) 그렇다. 피상속인이 상속개시일 전에 재산을 처분하거나 채무를 부담한 경우 그 자금이 …

상속재산의 법정상속분 비율과 협의분할

질의) 상속세 과세대상 재산은 어떤 것인가요? 답변) 상속세 과세대상재산이란 사망한 사람(피상속인)에게 귀속되는 재산으로서, 금전으로 환가할 수 있는 경제적 가치가 있는 물건과, 재산적 가치가 있…

흔들리지 않는 명확한 목표 정하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자는 가치있는 일임에 분명하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과거나 현재, 모두 부자가 되고 싶어 하지만 부자가 되는 길이 그리 녹록지만은 않다. 먼저 막연한 희망이 아닌 명확한 목표 …

여성자립, 치밀한 계획과 노력부터

현대사회, 여성의 자립의지는 매우 높다. 과거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권리를 찾고, 직업과 생활양식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유를 획득하려는 선배 세대들의 시도는 수 없이 있어 왔다. 하지만, 현실적 여건은 …

상속재산의 법정상속분 비율과 협의분할

질의) 상속재산의 법정상속분 비율은 어떠하며 협의분할과는 어떻게 다른가? 답변) 상속에는 유언상속과 협의분할, 법정상속 등이 있다. ∎ 법정상속피상속인이 공동상속인의 상속분을 지정하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