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1년 07월 26일

기고

“임시수도 1023일” 그 위대한 역사를 만나다(2)

필자는 방송 현장의 현역으로 일할 때 ‘유엔기념묘지’ 일대를 ‘부산평화기념광장’으로 만들어 ‘자유평화박물관’이나 ‘전쟁기념관’ 등을 건립하여 후세에 전할 것을 여러 차례 제안한 바도 있다. 부산광역시 서…

“임시수도 1023일” 그 위대한 역사를 만나다(1)

부산은 조국이 백척간두(百尺竿頭)에서 풍전등화(風前燈火)처럼 흔들릴 때 목숨 바쳐 대한민국을 지켜 낸 호국(護國)의 보루(堡壘)였다.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최전선이었다. 부산은 자유대한이 괴뢰와 오랑캐들…

세기의 결혼식과 애한

대영제국의 여성군주 빅토리아 공주(재위 1837-1901)는 어느 날 궁전을 방문한 독일계 외사촌 엘비트공을(1819-1861)보는 순간 첫눈에 반하여 1839년 20세에 웅장한 세기의 결혼식을 하게된다. 결…

나는 선거관리위원회 직원이다

“선관위는 투표와 개표만 잘하면 되는 거 아니가?” 친구는 더 이상 순진할 수 없는 표정으로 물었다. 아! 물론.... 투표와 개표가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만.....결코 선관위 인력으로만 해결할 수 없는 투표관…

지구의 날, 부산식수댐 건설 촉구한다

지구의 날은 일반적으로 지구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의 각성을 촉구하는 날이다. 그러나 나는 오늘 특별히 지구의 일원인 인간의 건강한 삶을 위해 UN이 추구하는 바, 지구환경을 지속가능하게 이용하는 지속가능발전 (E…

부산자원봉사 30년의 발자취를 찾아서!

전쟁으로 인하여 단번에 부산까지 피난행렬이 밀리면서 기존 89만 명의 부산시민은 100만 여명의 피난민을 받아들이는 피난처로 산꼭대기 까지 판자촌이 세워지고, 아침, 저녁마다 물 깃는 여인들의 행렬과 연탄을 옮기…

코로나19와 노인여가 문화생활의 필요성

코로나19가 2020년 우리의일상을 거의 삼켰다. 잔인하게도 2021년에도 우리를 또 괴롭히려 한다. 세계적으로 8천 5백만 명이 확진되고, 190여 만 명이 사망했다고 언론이 전했다. 우리나라도 6만 5천…

또 한해를 보내며 청년세대를 걱정한다

유래가 없는 코로나 19의 광풍은 올 한 해를 고통 속에 365일 마지막을 보내고 있다. 누구의 탓도 아닌 자연의 재해로 본다면 어찌 인간이 신(神)의 뜻을 알리요 마는 이러한 재난은 그동안 역사의 흐…

성평등 사회실현이 저출생 해결법이다

아이를 낳고 싶은 것은 인간의 본능이라 할 수 있는데 직장문제도 있고 집값도 천장 부지로 뛰고 마음의 여유가 없다보니 사람을 만나서 연애만 하고 결혼을 꿈꾸지 않는 현실이 큰아이가 주장하던 비혼으로 내모는…

‘비대면’시대에 정보와 기술로부터 소외된 노인들

코로나19 영향으로 점원과의 접촉없이 물건을 구매하는‘비대면’시대가 빠르게 확산되면서정보와 기술로부터 소외된 노인들이 적응하지 못하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얼마 전에 고속도로 휴게소에 들렸다. 마침 점심…

가족은 희망이다

2019년 6월말 기준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는 총 51,801,449명이다. 그 중 남자는 25,861,116명이고 여자는 25,940,333명이다. 세대수는 21,825,601세대라고 하…

벼슬이 오를수록 집을 줄여라

2020년 9월 5일자 모 일간지 보도에 의하면 국토부 등 고위공직자 36%가 다주택 보유자라고 한다. 또한 최근 우리사회에서 공직자 이해 충돌이 가장 많이 언급되는 분야는‘부동산’이다. 그러므로 고위 공…

의대증원보다 AI의사 도입을

한국의 의료 보건수준을 높이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내놓았다. 바로 공공의대설립을 통한 의사 증원과 공공의료원 신설이다. 의대증원의 이유로 우리나라 의사수가 OECD평균에 도 못 미치기 때문에 지역 간고른 …

긍정의 힘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이기자

코로나로 지친 국민들에게 뜻밖의 반가운 소식이 들려와 잠시나마 숨을 고른다. 해외에서 국위를 떨치고 있는 대한민국의 방탄소년단 (BTS)이 7월 5일 발표한 신곡 “다이너마이트(Dynamit)”로 미국 빌…

유월에 쓰는 편지

유월은 제65회 현충일 행사가 거행되는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최소한 유월만이라도 그동안 대한민국을 지키고 가꾸어온 순국선열들의 피와 땀과 눈물의 숭고한 의미를 되새겨야 할 것입니다. 진정한 자유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