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19일

이기숙의 행복아카데미

이기숙의 행복아카데미 <30> -웰빙과 웰다잉(well being & well dying)

웰빙(참살이, well-being), 웰 에이징(성공적 노화, well aging), 웰 다잉(좋은 죽음, well dying)은 이젠 흔한용어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우리 생(生)의 목적이기에 우리는…

이기숙의 행복아카데미<29>웰빙과 웰다잉(well being & well dying)

지난 글에서는 70세의 과업 : ‘죽음을 생각하다’란 글을 썼다. 평균 70세 정도에서는 막연하게나마 ‘삶과 죽음’ ‘나는 어떻게 죽을까?’라는 생각을 안해 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자신이 천년만년 살 것…

28. 70세의 과업(課業) : 죽음을 생각하다

오 스 트 리 아 의 철 학 자 곰 페 르 츠(Gompertz)는 재미난 연구를 하였다. 긴 시간동안 수많은 인류의 ‘죽는 나이’를 기초로 통계처리를 해 보았더니 어떤 규칙이 만들어지더라는 것이다. 그는 이 규칙…

27. 행복연습 6 : 초연(超然)해지기

한가한 시간에 서가를 살펴보다, 새삼 마음에 닿는 책이 보여 다시 읽었다. 지셴린(전 북경대 교수)선생이 쓴 ‘다 지나간다(추수밭, 2008)’이다. 나는 책을 볼 때 마다 마음에 드는 곳은 줄을 긋곤 하…

26. 행복연습 5 : 당신의 ‘ㄲ(쌍기역)’을 찾아라

연전에 유행하던 이야기였는데, 더운 여름 이 책 저 책을 보다 새삼 ‘ㄲ 시리즈’가 다시 떠올라 글감으로 한번 적어보고자 한다. 행복하기 위해서, 즉 본인이 원하는 삶을 잘 살아내기 위하여 필요한 요인…

행복연습 4 : 저널 세라피(Journal Therapy)

뉴욕과 런던 등에서 활동하는 유명한 ‘여성글쓰기 연구회(The Women'sJournal Workshop : 혹자는 ‘글쓰기’대신 ‘일기’로 번역하기도 한다)‘를 이끌고 있는 말린시위 (Marlene Sc…

나의 역사 적기

어느 날, ‘내가 늙었구나 ‘ 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사람마다 다소 다르기는 하지만 그걸 나이 50에 느끼는 분도 있고, 70에 느끼는 분도 있다고들 합니다. 사는 게 마냥 바쁘고 재미있었다는 생각…

‘낙태죄 헌법불합치’ 선언의 의미

참 반가운 소식이다. 어떤 분들은 감동적 판결이라고도 한다. 2019년 4월 11일, 헌법재판소가 낙태죄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이젠 형법과 모자보건법의 일부 조항이 ‘일반 여성들’도 임신중절을…

성욕(sexuality)을 다스리는 지혜

‘김학의 - 별장 성접대’ ‘버닝썬, 승리의 성접대’ ‘정준영 동영상’으로 신문기사가 도배질을 하고, 앉는 자리마다 화제꺼리이다. 그러나 화제의 동기는 다르다. 여성들은 그 남성들을 욕하기 바쁘지만 남성들…

어느 여성의 숭고한 삶

2015년 퇴임기념으로, 나는 ‘모녀5세대’란 책을 출간하였다. 그 책에서의 5세대란 1909년 출생한 외할머니, 1928년생 어머니, 1950년생 나, 1977년생 딸, 2005년생 손녀까지를 말한다. …

아빠들이 돌아오다

1996년, 교환교수로 미국 매릴랜드대학 근교 주거지에서 일 년을 살았다. 당시 내가 가장 충격을 받은것은 오후 서너시만 되면 아빠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마을 공원(크기가 축구장 보다 넓고, 거의 잔디로 조…

행복한 삶에는 공식이 있을까?

1938년 미국 하바드대학교 인생성장연구소는 행복의 공식을 찾는 연구에 착수하였다. 인생이라는 것 자체가 복잡하고 수많은 구체적, 추상적 요인들이 서로 얽혀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사람을 행복하게도 불행하게…

당당한 안녕

스스로의 인생을 되돌아 볼 때, 누구나 변곡점을 돌아버린 시기가 있을 것이다. 그때마다 얼마나 당당히 그 세월들과 헤어졌든가를 생각해 보자. 또 나의 마지막 안녕은 무엇일까도. 살다보면 한 고비를 넘어가면서,…

행복연습 4 : 일기쓰기

행복은 누가 나에게 주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때론 가까운 분들이 기쁜 소식을 주고, 그래서 행복 하기도 합니다만, 대부분의 행복은 내가 스스로 만들고, 느끼고 하는 데에서 옵니다. 오늘의 행복연습…

행복연습 3 : 재래시장 나가보기

행복은 누가 나에게 주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때론 가까운 분들이 기쁜 소식을 주고, 그래서 행복 하기도 합니다만, 대부분의 행복은 내가 스스로 만들고, 느끼고 하는 데에서 옵니다. 오늘의 행복연습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