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1년 07월 26일

우리사는 세상

그 섬에 가고 싶다

배 승 원 편집고문 1975년도였던가. 일본 오사카 총영사관저에서였다. 인사말과 함께 환담을 나누고 있는데 바깥에서 시끌벅적한 고함소리가 들려왔다. 앉은 자리에서 밖을 내다보니 10여명의 건장한 …

세계를 휩쓰는 케이팝 열풍

배 승 원 편집고문 과연 K팝(K-POP 한국대중가요) 열풍이 세계를 불태우고 있다. 일본 중국 태국 등 아시아를 중심으로 일기 시작한 한국 젊은이들의 대중가요가 세계문화의 수도, 문화의 중심임을…

고엽제가 남긴 상처

최근 부산에서 한 고엽제 후유증에 시달리던 60대 베트남전 참전용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 일어났다. 고엽제 후유증에 시달리던 그는 평소 "몸이 너무 아프다, 이렇게 살아서 뭐하겠느냐&#…

그 파란 물 눈에 보이네

배 승 원 편집고문 88올림픽대회 개최를 앞두고 서방의 언론인들이 한국 특히 판문점 일대의 비무장지대를 찾아온 적이 있었다. 남북이 대치하고 있는 한국에서 올림픽이 제대로 치뤄질 수 있을 것인가하는 …

무소유의 가르침

배 승 원 편집고문 다도해의 바닷바람이 가슴을 파고드는 통영에 있는 미래사에서 였다. 불쑥불쑥 치솟는 울분과 번뇌, 그리고 고독을 주체할 수 없었던 대학교 3학년을 마친 한 청년이 효봉스님을 …

김연아 경제학

배 승 원 편집고문 종래의 경제학은 토지 자본 노동력을 중심으로 이윤을 추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었던 만큼 1,2,3차 산업이 그 핵심을 이루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산업 외에 문화산업이 …

이런 물을 마셔야하는가

배 승 원 편집고문 부산사람들이 마시고 사는 수돗물에 비상이 걸렸다. 낙동강 오염사태는 한 두 번의 일이 아니지만이번에는 강바닥의 저층마저 크게 오염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대구…

‘인구론’은 개 짖는 소리

배 승 원 편집고문 인구문제를 경제학의 주요 과목으로 만든 주인공은 영국의 토마스 말사스이다.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데 반해 식물은 산술급수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인구문제를 조절하지 …

바람난 사회

첫눈이다

배승원 편집고문 그저께 가을 눈이 내렸다. 몇 해째 눈구경을 하지 못해 앙탈을 늘어놓는 사람도 없지 않는 부산에 가을눈이 내렸다. 절기상으로는 입동이 지났고 소설이 다가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