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19일

책/문학

(신간) 편견과 차별 넘어선 도전 ‘젊은 여성 과학자의 초상’

린디 엘킨스탠턴 지음/김아림 옮김 /흐름출판/392쪽/2만 3000원 한 소녀가 있다. 소녀는 탐험가 이야기를 읽으며 미지의 세계에 도전하는 용기와 전율을 느꼈다. 목숨을 걸고 빙해를 탐사하고 위기에 빠…

‘여성은 왜 술을 마시는가’…『여성과 알코올』

패치 스태던 엮음/정슬기 역 / 사회평론아카데미/ 376쪽/ 2만 4천원 여성과 젠더를 연구의 중심에 두고, 사회적 모델을 적용해 음주를 조명한 책이다. 음주 문제를 엄격한 의료 모델로부터 분리해 정치, 사회적…

“대한민국, 오늘도 안녕하십니까”

유순희 부산여성신문 대표는 오는 12월 1일 금요일 오후 3시 부산일보 10층 대강당에서 <유순희 생각집-대한민국, 오늘도 안녕하십니까> 출판기념회를 연다. 지난 30여 년 동안…

박수현 『거의 모든 것의 바다』, 2023 세종도서 선정

박수현 저자의 『거의 모든 것의 바다』(도서출판 지성사·2022)가 최근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순수과학) 도서로 선정됐다. 세종도서 선정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좋은 책을 …

양육자와 자녀가 함께하는 성인지 감수성 공부

서현주 지음/ 위즈덤 하우스 / 288쪽 / 1만 7천원 초등 저학년 때부터 스마트폰에 노출되는 시대가 됐다. 이에 따라 자녀의 성교육을 둘러싼 고민도 과거에 비해 훨씬 광범위해지고 복잡해졌다. 카카오톡 …

무엇이든 해내고 마는, 월드프로 손미미의 희망 메시지

손미미 지음/헤르몬하우스/256쪽/1만7000원 “특별하지 않은 나도 해냈으니 당신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변신의 귀재가 아닌가 싶을 만큼 매번 새로운 도전을 하고, 꼭 해내고야 말았던 월드프로…

학산 대원 대종사, 간화선의 진수 ‘조주록 강설’ 발간

법문을 책으로 엮은 ’조주록 강설’ 상·하편 현대 한국불교의 큰 스승이자 살아 있는 선지식으로 평가받고 있는 공주 학림사 오등선원 조실 학산 대원(鶴山 大元) 대종사가 6년 동안 행한 법문을 책으로 엮은 ’조주…

가상의 세계로 마주한 현대의 초상, 홍준성《지하 정원》출간

홍준성 지음/은행나무/ 436쪽/ 1만 4000원 독자들로부터 “한국의 움베르토 에코”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홍준성 소설가의 세 번째 장편소설《지하 정원》(은행나무)이 출간됐다. 이 작품…

시인 조규옥 부산시인협회 우수상 수상

부산여성연대회의 회장 조규옥 시인은 11월 1일 오후 5시 부산일보 소강당에서 한국시의 날을 기념해 열린 제10회 한국시문학 축제 부산시인협회상 및 부산시인 작품상과 신인상 시상식에서 부산시인협회상 우수상을 …

“청년 정치인 손수조는 왜 장례지도사가 되었을까”

19대 총선에서 청년 정치인으로, ‘박근혜 키즈’로 이름을 세상에 알린 손수조 씨가 장례지도사가 되어 돌아왔다. 당시 스물일곱이었던 손수조는 정치에서 무엇을 느꼈으며, 서른일곱 손수조는 왜 장례지도사…

“100세 골프, 더 이상 불가능한 꿈이 아니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총장이자 세계적인 명상가, 현대 단학과 뇌교육 창시자로 알려진 이승헌 총장이 자신의 독특한 이력을 바탕으로 한 골프 에세이 이자 골프 명상서를 출간했다. 30대 초반에 골프를 시작해, 구력 …

금정문화회관, 11시 브런치 콘서트 ‘봄을 부르는 희망가’

다양한 공연과 전시로 부산 시민들에게 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금정문화회관이 매달 ‘11시 브런치 콘서트’를 갖는다. 브런치 콘서트는 2월부터 오는 12월까지 짝수달, 마지막 주 화요일 오전 11시에 금…

부산시민도서관, 5~8월 ‘지역작가 릴레이 북토크’

부산 시민도서관은 5월 20일부터 8월 19일까지 8회에 걸쳐 부산지역 출판사와 연계해 ‘2021 지역작가 릴레이 북토크’를 마련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운영하는 북토크에는 출판사 글이를 비롯해 전망,…

‘어리석음’이라는 새로운 우주를 만나야 할 때

“감염시대에 맞닥뜨린 인류에게 창조란 오래된 지혜를 떠올리는 것 아닐까. 어떠한 혼란과 위기에도 우리는 인간임을 증명해야 한다. 어리석음은 새로운 우주이다” …

‘인구보건복지협회 60년사’ 발간

인구보건복지협회(회장 김창순)는 창립 60주년을 맞이해 ‘인구보건복지협회 60년사’를 발간했다. 협회는 1961년 4월 1일 설립돼 정부의 인구정책을 지원했다. 지자체·경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