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4월 18일

건강

유방암 진단을 키트로?…세계 첫 ‘유방암 체외진단키트’ 화제

(사진출처=㈜이앤에스헬스케어) ㈜이앤에스헬스케어가 자체 개발한 유방암 체외진단키트(DxMe BC kit)가 지난 9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2023년 세계일류상품 인증서 수여식에서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완경기와 갱년기 증후군의 한방적 관리

요즘 그동안 쓰여 왔던 말들을 새로운 시대에 맞춰 바꾸어 나가는 모습들이 보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성 차별적 언어인 “자궁”(子宮)을 성 평등 언어 “포궁”(胞宮)으로 바꾸는 것이고, 오늘 이야기 할 완경기(…

입술 수포의 예방에는 한약으로 면역력 강화가 필요

입술 주변에 수포가 생기는 '구순포진', '입술포진'이라고 하는 질환이며, 우리나라 인구의 20~40%가 경험했을 정도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 입술 주위에 수포(물집)가 생기면서 가렵거나 따가운 증상이 …

“악, 타는 듯 가슴 통증이…, 혹시 협심증?”

얼마 전 정년퇴직한 A씨는 이리저리 술자리에 끌려 다니다가 갑작스런 가슴통증에 한밤중 병원 응급실로 직행했다. 저녁식사를 끝내고 침대에 누워서 책을 보려다 가슴이 쓰려왔다. 마치 불덩이처럼 타오르듯 쓰린 통증이 명치…

코로나19와 스트레스 합병증

코로나 팬데믹 선언이 있은지 1년 6개월이란 시간이 흘렀다. 코로나의 대유행은 사회적 거리두기, 자가 격리, 온라인 수업, 재택 근무 등 우리의 삶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예상치 못한 갑작스러운 변화라 이로…

코로나 19 백신 접종과 생리불순, 부정출혈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에 생리 주기나 경간기 부정출혈 증상이 생기는 환자분들을 임상에서 꽤 자주 만나게 됩니다. 생리불순은 여성의 무월경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혹은 28 ~ 40일의 정상 주기를 넘…

코로나블루와 생활관리, 위드(With) 코로나

작년초부터 만연한 코로나19로 인하여 우리의 생활환경에는 여러 변화가 있어왔다. 많은 수업이 온라인으로 대체되었으며, 출근대신 재택근무를 하는 경우가 잦아졌다. 또한 모임 등 대면 활동이 없어지면서 집안에서 활동…

수험생의 여름철 건강 관리

장마가 그치고 폭서기가 시작되었습니다. 11월 11일 수능이 100여일 정도 남아서 수험생들은 더 덥고 습하고 짜증나는 여름을 경험할 것입니다. 저도 큰아이가 작년 여름 고3때 힘들어 했던 기억이 납니다. 수험생…

부산시간호사회, 부산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와 간담회 개최

부산시간호사회는 지난 9일 부산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와 간호정책 현안과 관련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부산시의회의회 복지안전위원회(정종민 위원장)와 부산시간호사회 황지원 회장을 비롯한 임원단 15명은 간호계…

다이어트 식욕억제제 오남용 심각

신체노출이 많아지는 하절기를 앞두고 체중관리를 위해 다이어트 식욕억제제를 오남용하고 있는 사례가 빈번해 대책이 요구된다. 피부과 성형외과 등 일반내과에서도 식욕억제제와 같은 다이어트 처방을 연중 계속 복용하는 사…

사상체질과 마음의 건강

蓋 古之醫師 不知心之愛惡所欲 喜怒哀樂 偏着者 爲病“사람들은 사랑하고 미워하는 욕망 때문에 희노애락의 편착(偏着)이 커져서 병이 되는 것을 알지 못한다.”사상의학을 만든 한의사 이제마 선생님의 말씀이다. 코로나로 …

부산 ‘동네별 미세먼지 실시간 정보’ 서비스 제공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은 시민들이 동네별 대기질 정보를 확인하고 고농도 대기오염에 대비할 수 있도록 7월부터 ‘동네별 미세먼지 실시간 정보’서비스를 지자체 최초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대기질 정보가…

잠 잘 자는 법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다. 다음 날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이니 보약이라 할수 있겠다. 적당한 수면시간은 하루 6~7시간 정도이다. 6시간 이하의 짧은 수면시간과 8시간 이상의 긴 수면시간은…

코로나19, 치매예방 그리고 한의학

작년 초부터 확산된 코로나19는 결국 세계적 대유행인 ‘팬데믹’이 되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무관하지 않아, 국민의 일상생활에 많은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다행히 이달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이 순…

난임의 치료는 조경(調經)에서부터

생리주기가 규칙적인 여성들 대부분은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자신의 자궁과 난소의 기능이 정상이라고 여긴다. 하지만 25일 미만으로 생리주기가 짧은경우, 난소의 기능저하를 의심할 수 있으며, 난임의 원인이 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