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1년 10월 20일

건강

코로나 19 백신 접종과 생리불순, 부정출혈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에 생리 주기나 경간기 부정출혈 증상이 생기는 환자분들을 임상에서 꽤 자주 만나게 됩니다. 생리불순은 여성의 무월경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혹은 28 ~ 40일의 정상 주기를 넘…

코로나블루와 생활관리, 위드(With) 코로나

작년초부터 만연한 코로나19로 인하여 우리의 생활환경에는 여러 변화가 있어왔다. 많은 수업이 온라인으로 대체되었으며, 출근대신 재택근무를 하는 경우가 잦아졌다. 또한 모임 등 대면 활동이 없어지면서 집안에서 활동…

수험생의 여름철 건강 관리

장마가 그치고 폭서기가 시작되었습니다. 11월 11일 수능이 100여일 정도 남아서 수험생들은 더 덥고 습하고 짜증나는 여름을 경험할 것입니다. 저도 큰아이가 작년 여름 고3때 힘들어 했던 기억이 납니다. 수험생…

부산시간호사회, 부산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와 간담회 개최

부산시간호사회는 지난 9일 부산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와 간호정책 현안과 관련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부산시의회의회 복지안전위원회(정종민 위원장)와 부산시간호사회 황지원 회장을 비롯한 임원단 15명은 간호계…

다이어트 식욕억제제 오남용 심각

신체노출이 많아지는 하절기를 앞두고 체중관리를 위해 다이어트 식욕억제제를 오남용하고 있는 사례가 빈번해 대책이 요구된다. 피부과 성형외과 등 일반내과에서도 식욕억제제와 같은 다이어트 처방을 연중 계속 복용하는 사…

사상체질과 마음의 건강

蓋 古之醫師 不知心之愛惡所欲 喜怒哀樂 偏着者 爲病“사람들은 사랑하고 미워하는 욕망 때문에 희노애락의 편착(偏着)이 커져서 병이 되는 것을 알지 못한다.”사상의학을 만든 한의사 이제마 선생님의 말씀이다. 코로나로 …

부산 ‘동네별 미세먼지 실시간 정보’ 서비스 제공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은 시민들이 동네별 대기질 정보를 확인하고 고농도 대기오염에 대비할 수 있도록 7월부터 ‘동네별 미세먼지 실시간 정보’서비스를 지자체 최초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대기질 정보가…

잠 잘 자는 법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다. 다음 날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이니 보약이라 할수 있겠다. 적당한 수면시간은 하루 6~7시간 정도이다. 6시간 이하의 짧은 수면시간과 8시간 이상의 긴 수면시간은…

코로나19, 치매예방 그리고 한의학

작년 초부터 확산된 코로나19는 결국 세계적 대유행인 ‘팬데믹’이 되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무관하지 않아, 국민의 일상생활에 많은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다행히 이달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이 순…

난임의 치료는 조경(調經)에서부터

생리주기가 규칙적인 여성들 대부분은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자신의 자궁과 난소의 기능이 정상이라고 여긴다. 하지만 25일 미만으로 생리주기가 짧은경우, 난소의 기능저하를 의심할 수 있으며, 난임의 원인이 될 수 …

인생 100세 시대, 노화를 막고 젊음을 유지하는 방법

바야흐로 인생 100세 시대가 도래했다. 의학 기술과 사회 환경의 발달로 인해 사람의 수명 이 획기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시기에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맞이한 사람은 축복받은 삶을 살고 있다고 할…

알레르기 비염의 한방 치료

가을이면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늘어납니다. 아침 저녁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평소 면역력이 약한 분들께 염증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찬 바람을 쐬면 콧물이 나면서 눈이 가렵고 재채기를 합니다…

코로나19와 한의학적인 면역력 증강 방법

평화롭든 우리 일상생활에 코로나라는 바이러스가 불쑥 끼어들어 국민들이 많은 고통과 불안감에 휩싸여 생활하는지도 벌써 8개월이 다 되어 가지만 아직 이렇다 할 백신이나 치료제가 나오지를 않고 있다. 앞으…

갱년기 3대 증상인 뱃살, 안면홍조, 불면증!

여성 45세에서 55세 경 폐경 전후로 잦은 안면홍조, 열오름을 동반한 땀, 얼굴 화끈거림, 질건조증, 신경증, 불면등의 증상, 복부에 특히 두드러지는 비만이 생겼다면 갱년기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

체온과 면역 그리고 여름

봄부터 코로나19로 인하여 모두가 힘든 생활을 하고 있다. 코로나19를 이겨내면서 슬기롭게 여름을 지낼 수 있는 양생법은 어떤 것일까? 인체는 외부나 내부의 변화에 맞추어 36.5도를 일정하게 유지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