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4월 26일

사회

낙태죄 유지…임신 14주까지만 허용

임신 14주까지 낙태허용.JPG

  (사진=모두를위한낙태폐지공동행동 활동 동영상 캡쳐)


여성단체들이 지난달 28안전하고 합법적인 임신중지를 위한 국제 행동의 날을 맞아 온·오프라인으로 낙태죄 전면 폐지를 촉구해 온 가운데, 정부가 형법상 낙태죄를 유지하되, 임신 14주까지 낙태를 허용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먼저, 정부는 형법 개정안을 통해 낙태 허용 기간과 허용 사유를 규정하기로 했다. 세부 내용은 임신한 여성의 임신유지·출산여부에 관한 결정가능기간을 임신 24주 이내로 설정하고, 임신 14주 이내에 이뤄지는 낙태는 처벌하지 않기로 했다.

15주에서 24주 이내에는 기존 모자보건법상 낙태 허용 사유인 임부나 배우자의 우생학적·유전학적 정신장애나 신체질환, 전염성 질환 강간·준강간에 의한 임신 근친관계 간 임신 임부 건강 위험 외에 사회적·경제적 사유가 있다면 낙태가 가능하도록 했다.

정부는 낙태방법을 의사가 의학적으로 인정된 방법으로 하도록 규정하고, 안전한 낙태를 위해 시술자는 의사로 한정된다. 사회·경제적 사유에 의해 낙태를 하는 경우에는 상담과 24시간의 숙려기간을 거치도록 했다. 또 상담과 숙려기간을 거친 경우 사회·경제적 사유가 있는 것으로 추정해 입증을 요구하는 등의 논란을 방지하기로 했다.

여성의 자기결정권을 침해한다는 비판을 받았던 배우자 동의 요건도 삭제된다. 모자보건법 개정안은 안전한 시술환경을 조성하고,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하기 위한 제도 마련에 초점을 맞췄다. 정부는 중앙 임신·출산지원기관을 설치, 원치 않은 임신의 인지나 아동유기 등 위기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긴급전화 및 온라인 상담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 자연유산 유도약물을 허용하는 등 의학적 방법으로 시술방법을 구체화해 선택권을 확대하기로 했다. 세부적 시술절차도 마련되는데, 낙태에 앞서 의사에게 시술방법과 후유증, 시술전후 주의사항 등 충분한 설명을 듣도록 의무화하고, 본인 서면동의 규정을 만들었다.

심신장애가 있는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로 갈음할 수 있고, 16세 이상 미성년자의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어려운 경우 상담사실확인서 등으로 시술할 수 있도록 했다. 16세 미만도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는 이를 입증할 공적 자료와 임신·출산 종합상담기관의 상담사실확인서 등으로 시술이 가능하다.

정부는 이날 입법예고를 시작으로 법제처 심사, 국무회의 등을 거쳐 정부입법안을 신속히 국회에 제출하고, 국회에서의 원활한 논의를 적극 지원해 연내 법 개정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박정은 기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