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5년 11월 07일

사회

지난해 다문화 가정 출생아 10.4% 늘어

지난해 다문화 가정에서 태어난 출생아 수가 12년 만에 증가했다. 국가데이터처가 6일 공개한 ‘다문화 인구동태 통계’를 보면 지난해 다문화 출생아는 1만 3천416명으로 집계 전년보다 10.4%, 1266명이 증가했…

부산다문화국제학교, 사무라이 한일전 개막 퍼포먼스 참가

부산다문화국제학교가 일본 고등학생들과 함께 도쿄돔에서 열리는 한일 야구 평가전 개막식 퍼포먼스에 참가해 문화 교류를 펼친다. 부산다문화국제학교는 오는 15일 일본 도쿄돔에서 펼쳐지는 한국과 일본의 야구대표팀 평…

수능 대비 식·의약품 온라인 부당광고·불법유통 773건 적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온라인 쇼핑몰, 누리소통망(SNS) 등에서 ‘수험생 영양제’, ‘ADHD 치료제’ 등의 표현으로 식·의약품을 광고·판매하는 온라인 게시물을 특별점검 한 결과, 773건의 위반행위를 적발하고 관…

기초생활수급자 노인 5년새 약 60% 증가

우리나라는 지난해 말 초고령사회에 진입했지만 노인빈곤율이 16년째 OECD 회원국 중 1위이며, 노령층의 기초생활수급자와 근로장려금 수급 가구가 급격히 증가하는 등 노인 빈곤 문제가 구조적으로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부산 시민 10명 중 8명 보이스피싱 등 “금융 피해 심각” 인식

부산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김향란)는 지난 7월 부산 시민 315명을 대상으로 금융 소비와 관련된 인식 및 실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 디지털 금융 확산에 따른 고령층의 소외와 보이스피싱·스미싱에 대한 불안이 여전히…

여성리더들의 성장과 회복의 장 펼쳐

인사말을 하고 있는 최미경 회장. 캘러그라피 좌우명을 쓰고 있는 여성리더들. (사)부산광역시여성단체협의회(회장 최미경)는 3일 ‘2025년 여성기관단체 역량강화 사업’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우크라이나 복구시장과 대한민국의 전략 특강

(사)유라시아교육원은 오는 11월 10일 오후 6시 부산 해운대구 센텀시티 은누리디지털문화원에서 '우크라이나 복구 시장과 대한민국의 전략'을 주제로 2025년도 제3차 유라시아포럼을 연다. 강사는 러시아·카자…

아이돌봄서비스 신청 3년 새 1.6배 급증… 대기 평균 32.8일, 인력 확충 절실

지난 3년간 아이돌봄서비스 이용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전진숙 의원(보건복지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이 성평등가족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22년 8만6475가구였던 아…

부산시, 전통시장 ‘인공 지능 기반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 가동

부산시는 화재에 취약한 전통시장의 안전 강화를 위해 ‘인공 지능(AI) 기반 전통시장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11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이번 시스템은 반송큰시장, 재송시장, 재송한마음시장, 초량전통시장, …

시민이 참여하는 나눔과 봉사 ‘제9회 적십자 나눔바자’

(부산시 제공) 부산 여성봉사특별자문위원회(위원장 박성은)가 주최하고, 대한적십자사 부산지사(회장 서정의)가 주관하는 ‘제9회 적십자 나눔바자’가 3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부산시청 녹음광장에서 열린…

부산 출생아수 증가세…올해 7.5% 늘어

(국가데이터처 제공)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부산지역 출생아수가 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혼인건수도 9.9% 늘었다. 국가데이터처가 최근 발표한 ‘8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부산은 8월에 1133명의…

노인일자리 담당자 10명 중 8명은 계약직

노인일자리 사업 담당자 6천 939명 중 정규직은 72명으로 1%에 불과하며 82%는 계약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은 최저임금 수준의 급여를 받고 있어 불안정한 고용과 열악한 처우에 시달리고 있다는 지적이 제…

SNS 등 온라인상 자살유발정보 차단 법안 국회 본회의 통과

온라인상 자살유발정보에 대한 정부 대응을 강화하는 ‘자살예방법’ 개정안이 2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서미화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이 작년 9월 대표발의한 이번 개정안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자살…

부산시, 캄보디아 등 해외 취업 범죄 피해 예방 교육 추진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최근 캄보디아, 베트남 등 일부 국가에서 고수익을 미끼로 한 해외취업 사기 피해가 잇따르자, 청년층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해외취업 범죄 피해 예방 교육’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일부 해외직구 어린이 코스튬, 국내 안전기준 부적합

(한국소비자원 제공) 해외직구 플랫폼에서 어린이용 파티 드레스나 코스튬 의상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으나 일부 제품은 국내 안전기준 부적합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이 핼러윈 데이를 앞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