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6년 02월 22일

책/문학

[편집장의 북 리뷰-책과 틈] 차, 예술을 마시고 문화를 우려내다

차, 예술을 마시고 문화를 우려내다, 이홍재, 책봄, 2025 마실 거리에 대한 특별한 취향이나 기호가 있는가? 생각해 보니 어쩌면 그리도 일관되게 하루에도 몇 차례씩 커피 위주로만 마셔왔는지 “아침엔 잠…

[편집장의 북 리뷰-책과 틈] 엄마만 남은 김미자

‘책과 틈’은 작가와 독자 사이의 ‘틈’을 뜻하면서, 동시에 길을 ‘트듯’ 책과 스스럼없이 가까워진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는 곧 서평의 방향성을 나타낸다. [편집자 주] 엄마만 남은 김미자, 김중미, 사…

[편집장의 북 리뷰-책과 틈] 스적스적

‘책과 틈’은 작가와 독자 사이의 ‘틈’을 뜻하면서, 동시에 길을 ‘트듯’ 책과 스스럼없이 가까워진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는 곧 서평의 방향성을 나타낸다. [편집자 주] 스적스적, 김형로, 전망, 2025 …

‘구술로 보는 부산연극의 역사’ 발간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부산 연극인들의 구술을 통해 새롭게 엮어낸 부산구술사총서 제3권 『구술로 보는 부산연극사』를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구술로 보는 부산연극의 역사』는 2024년도에 …

부산근현대역사관, 부산의 기억 엮은 간행물 3권 발간

부산근현대역사관이 2025년 한 해 동안 추진한 수집·연구·기록화 사업의 성과를 묶은 세 권의 간행물을 선보인다. 이번 간행물들은 지역의 생활문화, 한국전쟁기의 개인 기록, 1980~1990년대 부산 풍경을 …

“우리는 텍스트로 우리의 삶을 살아간다”

캐럴린 G. 하일브런 지음/오수원 옮김/마티/1만8천원 컬럼비아 대학교 영문학과의 최초 여성 종신 교수로 30년 이상 재직한 저자 캐럴린 G. 하일브런은 자신과 세상을 받아들이고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모…

학산 대원 대종사 ‘역대법보기 강설’ 출간

학산 대원 대종사 지음/불광출판사/6만원 “북 송담, 중 대원, 남 진제”라 불리는 대한민국 최고 삼인의 선승 가운데 일인이자, 현 해인총림 10대 방장 학산 대원 대종사의 새 강설서 ‘역대법보기 강설’이 출…

“고택에 담긴 철학과 정신은 미래의 자산”

김주태 지음/열린서원/254쪽/2만3000원 어린 시절 외가를 자연스럽게 추억했다. 백여 년은 된 너른 기와집에 큰 나무 몇 그루가 있었고 특히 이 책에도 언급된 ‘고방’에서 외할머니가 이런저런 먹거리를…

노인복지 운동의 선구자, 서봉(西奉) 김만률 회장 <지는 해를 받들다> 출간

한 개인의 인생 여정을 넘어 우리나라 노인복지 운동의 역사서로서도 부족함이 없는 책이 출간됐다. 노인복지 운동의 선구자 서봉(西奉) 김만률 부산노인복지진흥회 회장의 자서전 &lt;지는 해를 받들다…

도로명으로 떠나는 부산 여행… ‘부산형 도로명 스토리텔링 여행책’발간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도로명을 중심으로 부산의 관광명소 등을 소개하는 ‘부산형 도로명 스토리텔링 여행책’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2018년부터 매년 발간돼온 이 책은 중·동구 이순신대로, 중구 비프광장로,…

‘지금은 사라진, 돌산벽화마을 사람들 이야기’ 발간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부산근현대구술자료집 제15권 &lt;지금은 사라진 ‘안동네’-돌산벽화마을 사람들 이야기&gt;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자료집은 우리나라 제1호 벽화 조성 마을…

“곳곳에 숨어있는 여성들의 목소리 발견하길”

부산여성단체연합 엮음/사계/212쪽/1만5천원 “스스로를 페미니스트로 정체화한다는 것은 나의 공동체를 향한 약속이라고 여겨요, 이 나이 되도록 살아보니, 페미니스트로 산다는 게 사람답게 산다는 말이나 다름…

여성문학사연구모임, ‘한국여성문학 선집’ 출간

《한국 여성문학 선집》(전 7권)이 민음사에서 출간됐다. 이 책을 엮은 ‘여성문학사연구모임’은 여성주의와 여성문학을 연구해 온 학자들로 한국 근현대 여성문학사 서술을 목표로 2012년 결성한 모임이다. 여성문학…

지역의 산이 품고 있는 개성, 시인들이 노래

사화집 《겹겹마다 청청》 표지 부산과 인근 지역의 ‘산’을 소재로 우리 삶의 경험적 층위와 생명을 복원하려는 생태적 몸부림을 시로 옮긴 사화집이다. (사)부산민예총에서 개최하는 스물한 번째 금정산생명문화축전의…

남성을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과의 투쟁

로먼 플레시먼/이윤정 옮김/글항아리/1만6800원 여성 장거리 달리기 챔피언 로런 플레시먼의 회고록이자, 여성 스포츠를 위한 선언문 같은 책이다. 은퇴 후 코치와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로런 플레시먼은 대학 리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