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29일

종합

여가부 폐지? “기능 더욱 확대돼야”

(여가부 폐지론)-“사회적 약자 문제 전담할 부처 반드시 필요”.png

14일 오후 하반기 중점추진과제 관련 비대면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사진=여성가족부)

 

내년 대선을 앞두고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하태경 의원, 유승민 전 의원 등이 여가부 폐지론을 주장하고 나서자 여가부 장관이 공식 입장을 냈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최근 정치권에서 제기된 여가부 폐지론에 대해 성평등 가치를 확산하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과 폭력문제를 전담해 해결해 나갈 부처는 반드시 필요하고 그 기능은 더욱 확대돼야 한다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정 장관은 지난 14, 출입 기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간담회를 열어 여가부가 행정부처로서 자리매김했기에 그동안 여성 인권 향상과 사회 전반의 성평등 가치 확산이라는 성과를 어느 정도 거둘 수 있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한 호주제 폐지, 성폭력·가정폭력 피해자 지원체계 구축, 한부모·다문화가족과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등을 언급하며 사회적 약자의 편에서 정책을 추진해왔다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앞으로도 가장 취약한 계층을 보다 두텁게 보호해, 지속 가능한 포용 사회를 실현하는 데 앞장서고자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여가부 고유업무 수행은 물론, 각 부처의 정책과 사업에 성인지적 관점을 반영해 추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최근 여성가족부를 둘러싼 국민들의 우려와 지적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여성과 남성, 어느 한쪽도 차별받지 않는 공정한 사회 실현은 여성가족부의 존재의 출발점이자 나아가야 할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적으로도 2020년 기준 유엔 위민(UN WOMEN)에 등록된 194개 국가 중 97개 국가에 여성 또는 성평등 정책을 추진하는 장관급 부처 또는 기구가 설치돼 있다면서 남성과 여성이 상호 존중하고 함께 발전해가는 관계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장관은 명실상부한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소외되거나 배제되는 집단 없이 사회 구성원 모두가 각자의 삶을 누리고, 사회 발전의 성과를 함께 나눌 수 있어야 한다면서 모두를 포용하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여가부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여가부는 연말까지 중점적으로 추진할 업무 과제도 공개했다.

우선, 최근 증가하는 디지털성범죄 사건과 관련해 여성뿐 아니라 남성 피해자도 지원하는 본연의 기능을 강조하고자 법률 명칭을 여성폭력방지기본법에서 젠더폭력방지기본법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 장관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성범죄 사건의 경우 남성 청소년 피해 문제도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면서 성폭력 사건의 경우 피해자 지원은 특정 성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여성폭력방지기본법젠더폭력방지기본법으로 변경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여가부는 공공기관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2차 가해를 일으킨 공무원을 징계할 수 있도록 세부 기준인 징계양정 기준도 마련한다. 성희롱 사건 발생 시 여성가족부 장관이 시정명령을 할 수 있도록 법률 개정도 추진한다.

최근 온라인을 중심으로 커지는 청년층의 성평등 인식 격차에 대해서는 남녀 청년들이 모여 주거, 일자리, 상호 존중 등 주요 문제에 대해 토의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서 예고했던 청소년 인터넷 게임 셧다운제(심야 시간 이용제한) 제도 개선도 하반기에 추진할 예정이다.

정 장관은 최근 국회에서 많은 법안 발의가 있는 상태이므로 여성가족부는 이번 기회에 제도 개선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주기적인 실태 파악과 과몰입 해소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여가부는 올해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 30주년이 되는 만큼 올해 기림의 날행사는 유가족, 시민, 청소년 등이 역사적 의미를 공유하는 자리로 기획할 예정이다. 또 일본군 위안부 문제연구소가 전문 연구기관으로 자리 잡도록 조직을 확대·개편하고 교육과 해외 사료 관리 등 기능도 강화할 방침이다.

박정은 기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