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4월 27일

종합

“피해자에게는 일상을 가해자에게는 엄벌을”

KakaoTalk_20210326_142933997.jpg

 

 

26일 부산시청 앞에서 피해자의 일상 회복과 성폭력 없는 부산을 만들겠다고 서약한 김영춘·박형준 후보 


오거돈성폭력사건공동대책위가 26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 일상회복 및 권력형성폭력 없는 부산을 위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또한 이 자리에는 4·7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후보와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가 나와 이번 보궐선거가 전임 시장의 성폭력으로 치러지는 사상 초유의 선거임을 잊지 않겠다본인의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는 것과 함께 성평등 정책을 반드시 실현해 피해자 일상 회복과 성폭력 없는 부산을 만들겠다고 서약했다.

공대위는 이날 오거돈 성폭력 사건이 발생한 지 1년이 돼 가지만 각 정당은 자신들의 유불리에 따라 성폭력 사건을 정쟁화시키기에 급급했다고 비판했다.

또 공대위는 지난 1년간 부산시청에 수차례 항의 방문을 하였고, 2차 가해 댓글에 대한 삭제요구 및 형사고소를 진행하며 엄중히 대응해 왔다고 했다.

그런 가운데 오거돈에 대한 구속이 기각되고 기소가 지연되는 상황에서 검찰과 법원에 대한 규탄기자회견, 검찰청 앞 릴레이 1인 시위 등 전국적인 탄원서 조직 등 가해자에 대한 기소를 위해 싸워왔다고 그간의 경과를 알렸다.

공대위는 오늘 부산시민 앞에 엄숙히 서약한 두 부산시장 후보 중 누가 당선되든지 약속한 모든 것이 이후 실제 시정에 어떻게 실현되는지 감시하고 변화를 추동하는 역할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첫 공판을 앞두고 돌연연기, 보궐선거 이후로 미룬 사실과 관련, 또 다시 정쟁의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성은커녕, 부와 권력을 이용해 처벌을 피하려는 오거돈은 인정하지만 기억이 안난다는 억지주장을 하고 있다며 이제라도 겸허히 본인의 죄를그대로 인정하고 호화 변호인단 선임을 취소하고 처벌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공대위는 이번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전직 시장의 성폭력으로 인한 선거임을 잊지말아야 하며, 피해자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와 함께, 반성폭력, 성평등에 대한 후보자들의 책임감 있는 응답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대위 측은 앞서 부산시장 재보선 후보 당사자들과도 사전면담을 갖고, “당사자는 아니지만 두 후보는 피해자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했고, 우리는 후보들 사과와 응답에 작은 기대를 걸어본다면서 진정한 사과는 실천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두 후보의 약속에 담긴 서약서에는 2차 피해가 없는 안전한 직장과 일상 회복 및 피해자 지원, 피해자와 직접 소통, 시장을 포함한 고위직 공무원과 정치인들 성인지 감수성을 높일수 있는 구체적 방안 마련과 실행 등이 담겼다.      

또 부산시 성인지 감수성 향상과 성평등 정책 실현, 성폭력 2차 가해에 대한 방지책 마련과 성폭력 가해자 및 2차 가해에 대한 무관용 원칙 등 내용도 포함됐다.      

공대위는 오늘 부산시민 앞에 엄숙히 서약한 두 부산시장 후보 중 누가 당선되든지 약속한 모든 것이 이후 실제 시정에 어떻게 실현되는지 감시하고 변화를 추동하는 역할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정은 기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