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29일

전시/미술

올해 바다미술제는 일광해수욕장에서 개최

문화(전시)-바다미술제. 사진.png

2021바다미술제는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일광해수욕장에서 개최된다. (사)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 조직위원장 박형준 부산시장)는 오는 10월 16일부터 30일간 부산일광해수욕장에서 2021바다미술제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그동안 해운대, 광안리, 송도, 다대포 등 부산의 대표 해수욕장에서 개최됐던 바다미술제는 동해남부선 전철개통으로 각광받기 시작한 일광해수욕장에서 처음으로 열리게 된다. 최연소 여성 전시감독으로 화제를 모았던 2021바다미술제는 오는 10월 16일부터 11월 14일까지 30일간 부산기장군의 일광해수욕장 일대에서 펼쳐진다.

인도 출신의 리티카 비스와 스(Ritika Biswas) 전시감독이 이끄는 이번 전시에는 국내외 20여 명(팀)의작가들이 다양한 분야의 기관 및 단체들과 협력하여 작품 제작 및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리티카 감독은 전시 방향에 대해 ‘인간이라는 존재를 우리가 속한 자연과 분리된 개체로 보는 대신 서로 관계를 맺으며 공존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이를 가로지르는 물(바다)의 흐름을 성찰하고자 한다’며, 이번 전시로 ‘인류 모두를 아우르는 무한하고 규정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 긴밀히 살펴보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조직위는 ‘리티카 전시감독이 이러한 전시 방향에 따라 공간을 재해석하고 부산 지역의 작가를 포함하여 그에 적합한 출품 작가들의 조사와 프로그램들을 구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도에서 태어나 최근까지 영국에서 활동하던 리티카 비스와스(Ritika Biswas) 전시감독은 전시감독 공모에 제안했던 전시기획에서부터 일광해수욕장에 대한 관심이 남달랐다.

리티카 감독은 전시장소로 ‘다중집합이 어려운 시기에 대규모 장소보다는 상업적이지 않고 아담한 해수욕장’을 선호했고 ‘해수욕장을 비롯해 하천, 다리, 공원과 포구에 형성된 어촌마을 등을 보유한 일광해수욕장과 그인근은 본인이 기획한 전시공간으로서 적지’라고 보았다.

조직위도 ‘일광해수욕장이 기존의 바다미술제의 형식에서 벗어난 다양한 전시 방식을 모색하고, 상대적으로 문화예술 컨텐츠들이 부족한 지역에 예술적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바다미술제의 취지와도 잘 부합한다’고 설명하며 ‘일광해수욕장이 새롭게 주목받는 공간인 만큼 바다미술제가 잘 녹아들 수 있도록 전시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유시윤 기자

[2021521일 제13311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