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28일

전시/미술

데이트 갤러리 김근태 작가의 ‘숨,결’ 展

문화(전시)데이트갤러리.jpg
 

단색화를 중심으로 현대적 미학을 선보여 온 데이트 갤러리는 오는 9월 10일부터 10월 9일까지 김근태 작가의 숨,결展을 개최한다.

중앙대 회화과를 졸업한 김근태 작가(1953~)는 개인적인 그의 성정(性情)과 관심이 이끄는 사물의 물질적속성 세계의 길을 꾸준히 모색하며존재감을 획득했다. 그는 최근 독일, 일본, 베트남, 홍콩 그리고 한국에 이르기까지 국내외를 오가며 활발히 전시를 이어갔다.

특히 지난해 12월 베트남 국립미술관에서 열린 한국-베트남 현대미술교류전을 통해서 주목받는 차세대 단색화 화가로 소개되기도 했다. 김 작가의 작업은 돌의 질감을 캔버스에 옮겨보는 시도로부터 시작되어 돌의 속성을 재현하기 위해 유화물감에 돌가루(석분,石粉)를 접착제와 섞어 광목 캔버스와 융합시켜 독자적인 매체를 탄생시켰다.

묽은 재질의 물감을 캔버스 위에 부어 질료의 상태를 주시하며 상하 좌우로 움직여야 한다. 질료의 마음과 작가의 노력이 서로 주파수를 맞추면서 접점을 찾아내는 과정이 그의 그림으로 이어진다. “석분의 속성을 존중했다”라고 설명하는 작가는 내가 기대하고 목적했던 대로 하는 것을 어느정도 양보하고 용인하며 매체와 일종의 타협을 했다.

자신이 원했던 예술적 욕망을 실현하는 과정은 물질의 고집을 어느 정도 내버려둬야 하는 시간인 셈이란 것이다. 데이트 갤러리 관계자는 “숨,결 전시는 작가의 예술적 고뇌와 더불어 무형상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을 품은 작품세계를 재조명 하는 시간이될 것”이라고 전했다.


유시윤 기자

[202094일 제12711]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