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28일

전시/미술

부산시립미술관 ‘오래된 질문’ 전 개최

부산시립미술관(관장 기혜경)은 오는 216일까지 부산미술을 조명하는 소장품 기획전 인 오래된 질문전을 개최한다.

오래된 질문전은 부산시립미술관이 부산의 근·현대미술 형성과 발전을 함께한 작가들을 조명한 부산의 작고작가기획시리즈를 통해 조사, 연구했던 작가의 자료와 미술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작품을 바탕으로 한다.

이번 전시에서 조명하는 작가는 김경, 김천옥, 이석우, 임호, 우신출, 김윤민, 김남배, 한상돈, 송혜수, 오영재, 조동벽, 김원갑, 이규옥, 정인성, 임응식, 김종식 등 16명의 부산 1세대 작가들이다. 부산시립미술관에 소장품이 없는 임응식은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을 전시한다.

오래된 질문전은 1세대 작가들이 활동하던 시대적 환경이 작품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작품창작에 대한 예술가로서 고민의 흔적과 여정을 살펴보고 결과물로서 작품의 의미를 읽어내는, 미술사의 한 측면으로서 예술가와 작품을 바라보는 전시이다.

또한 부산미술의 정체성에 대한 오래된 질문과 정리되지 않은 시간들에 대한 연구, 그리고 기록의 필요성에 대해 돌아보는 전시이다. 이와 더불어 한국미술사에서 지역의 미술가들이 소외되는 현상의 문제와 재정립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16명 작가들의 작품변화를 살펴보는 주요작품 130점과 작가들이 참여해 활동했던 동인 자료와 전시 팸플릿이 함께 전시돼 당시 어떠한 생각으로 작품을 제작했으며 관심 있는 주제는 무엇이었는지를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전시 관람은 무료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립미술관(051-740-4246)으로 문의하면 된다. 자세한 정보는 부산시립미술관 홈페이지(http://art.busan.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시윤 기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