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4월 30일

책/문학

양육자와 자녀가 함께하는 성인지 감수성 공부

(문화-책) 내 아이를 위한 성인지 감성.png

서현주 지음/ 위즈덤 하우스 / 288/ 17천원

 

초등 저학년 때부터 스마트폰에 노출되는 시대가 됐다. 이에 따라 자녀의 성교육을 둘러싼 고민도 과거에 비해 훨씬 광범위해지고 복잡해졌다.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비롯해 각종 커뮤니티에서 공유되는 유해 매체와 디지털 그루밍 등의 온라인 성폭력까지, 아이들에게 그릇된 가치관이나 트라우마를 심어줄 위험 요인들이 무수히 많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내 아이가 주변 환경에 휘둘리지 않고 올바른 가치관을 갖고 자라게 할 수 있을까?’ 전직 초등 교사이자 성인지 감수성 교육 활동가 서현주 작가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유일한 실마리는 양육자와 자녀가 함께하는 성인지 감수성 공부라고 말한다. 다양한 프로젝트와 강연에서 올바른 성인지 교육 방법을 알리고 있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성교육에 대해 가장 현실적이고 핵심적인 지침을 전달한다.

이 책은 성관계-임신-출산-육아로 이어지는 생명의 탄생 과정부터 경계 존중 교육, 성별 고정관념 깨기, 혐오 표현 알기, 가족 다양성, 진정한 동의를 구하고 응하는 방법, 시혜적 태도를 버린 약자와의 진정한 연대, 편견 없이 사고하는 방식 등, 양육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성인지 교육의 기본 원칙을 꼼꼼히 안내한다.

가정 내 성교육의 중요성은 알지만 그 방법과 기준을 몰라 답답했다면 책 속의 지침을 매일 하나씩 새기고 자녀와의 대화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책이다.

 

유시윤 기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