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4월 30일

책/문학

가상의 세계로 마주한 현대의 초상, 홍준성《지하 정원》출간

홍준성 책소개 이미지.jpg

홍준성 지음/은행나무/ 436/ 14000

 

 

 

독자들로부터 한국의 움베르토 에코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홍준성 소설가의 세 번째 장편소설지하 정원(은행나무)이 출간됐다.

이 작품은 여성 식물학자 얀코가 비뫼시라는 가상의 도시 지하에 똬리나무라고 명명된 거대한 나무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에 얽힌 비밀을 파헤쳐나가는 파란만장한 과정을 담은 소설이다.

비뫼라는 가상의 도시를 배경으로 인간의 정신사를 복원해내는 작가 홍준성은 한국문학에서는 보기 드물게 거대서사에 도전하고 있다. 그는 전작카르마 폴리스를 통해 어마어마한 몰입감과 환상적인 문체”, “혼돈과 허무, 역사 속의 사회상을 총집결해 놓은 듯하다는 평을 받은 바 있으며, 2021년 런던북페어에 소개됐던 화제의 한국 작가이기도 하다.

소설의 배경이 되는 비뫼시는 소문과 이야기, 음모와 정치, 그 모든 것이 우화적으로 교직된 가상의 도시로 지금 우리가 발 딛고 살고있는 현대의 초상이라 할 수 있다.

지하 정원에서 작가는 비뫼시 지하에 똬리나무라는, 생명 법칙을 모조리 어긴 식물의 자리를 마련한다. 여성 식물학자 얀코는 운명을 따라 문명의 기저에 놓인 거대한 토대를 파헤침으로써 비뫼시의 근간에 무엇이 놓였는지를 마주하게 되는데, 이것은 지금 우리의 도시 아래에 무엇이 있는지, 이성을 통해 세워졌다고 믿어온 인간 문명사의 기저에 무엇이 있는지를 돌아보게 한다.

촘촘하게 기획된 비뫼시의 모습은 소설적 재미까지 더한다. 장광설과 요설로 가득한 가상의 세계에 속절없이 빨려 들어가는 느낌, 그러다 문득 그 속에 숨은 생의 의지를 만나는 것, 그것은 어쩌면 우리가 오랫동안 소설에 기대해온 바가 아닐까? 잠시 잊고 있던 이야기의 재미에 흠뻑 빠져보자.


 

 

박정은 기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