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4월 20일

책/문학

이윤길 해양장편소설 ‘남극해’


이윤길 사진.png
             3일 저녁 7시 중구 백년어서원 사람을 꿈꾸는 책에 참석한 이윤길 작가


울렁거리는 배 위에서 글을 쓴다43년 차 바다 장인 이윤길(61) 작가가 첫 장편 소설 남극해’(전망)를 들고 독자들을 만났다.

시와 소설을 넘나드는 국내 유일의 해양문학가인 이 작가는 3일 저녁 7시 중구 백년어서원에서 열린 북토크 사람을 꿈꾸는 책에 참석해 소설과 인생이야기를 나눴다.

1959년 강원도 주문진 출생인 작가는 1977년부터 배를 탔고, 1992년 원양어선 선장이 되어 23년간 세상 바다를 누볐다. 2014년 하선한 이후에는 공해상의 수산자원을 보호하는 국제과학옵서버로 다시 배를 타면서 제2의 바다 인생을 살고 있다.

소설 남극해는 작가가 2011년 같은 제목의 중편으로 부산일보 해양문학상 대상을 받은 후 10년 만에 장편으로 재탄생했다. 그가 실제로 남극이빨고기잡이 배를 타고 겪었던 극한의 체험은 단단한 토대가 됐고, “에피소드의 8할이 실제로 있었던 일인 만큼 서사적 재미와 생동감이 넘친다.

만선의 꿈을 향해 목숨을 얼음 위에 걸어놓고 본능과 직관으로 살아가야 하는 절대적인 곳에서 남극이빨고기를 찾아 남극해를 떠도는뱃사람들의 이야기는 한국소설 최초의 시도라는 의의를 넘어 보편적인 공감을 자아낸다.


남극바다 고기잡이  한국소설 첫 시도
아직 못다한 뱃사람 이야기 더 쓸 것


책에 여자 이야기가 거의 없다는 독자의 질문에  작가는 “잠시만 방심해도 죽음의 나락으로 곧장 떨어질 수 있는 남극의 바다에서는 선원들이 여자를 생각할 겨를조차 없다는 냉엄한 현실을 말한다.

여러 복선들이 있긴 했지만 배에 불이 나는 마지막 장면은 너무 급작스럽다는 말에는 바다라는 곳이 그렇게 한 순간에 생사를 갈라놓으며 우리 삶의 허무를 드러낸다고 한다.

주인공 강 사장이 진정한 뱃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혹시 실제 인물을 모델로 했느냐?”는 질문에는 나 자신이기도 하고, 또 실제로 그런 분이 존재한다며 실명을 공개했다.

해양문학가로서 외국작가의 영향은 거의 받지 않았다는 그가 문학의 길을 가게 된 싹이라면 아마도 고교시절 친구들의 연애편지를 대필해 준 것일 거란다. 작가는 2005년부터 생존의 현장인 바다에서 온몸으로 겪고 느낀 선원들의 수많은 고초와 바다 이야기를 글로 남기기 시작했다. 시로, 소설로 승화된 그의 문학은 각종 해양문학상을 휩쓸었다.

평생 바다와 함께한 작가는 다음세대가 바다를 알고 기억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쓰고 있다면서, “아직도 뱃사람들의 이야기를 다 담아내지 못해 더욱더 써야 한다”고 말했다.  

 

남극해표지.jpg

 이윤길 지음 / 전망 / 302/ 14천원

     박정은 기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