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4월 27일

전시/미술

부산시립미술관 ‘한국현대미술작가조명 IV-이형구’

 

20220413_164733.png

 

부산시립미술관은 한국 현대미술의 주요 지점에 위치한 작가를 소개하는 한국현대미술작가조명전을 개최해왔다. 2022년 네 번째로 개최되는한국현대미술작가조명 IV- 이형구전은 오는 88일까지 독창적인 조형 언어를 바탕으로 에 대한 주제 의식을 이어가는 작가 이형구의 작품 세계를 조망한다.

이번 전시를 통해 이형구 작품 세계 전반을 관통하는 몸의 주요한 의미를 되짚어보고, 끝없는 예술적 가능성으로서 몸의 위상을 재고한다.

작가의 몸에 대한 주제 의식은 초기작 ‘The Objectuals’ 시리즈에서부터 출발한다. 미국 유학 시절, 인종에 따른 신체적 차이를 경험한 작가는 원하는 크기나 형태로 인체를 변형할 수 있는 장치를 제작한다.

이를 통해 포스트휴먼의 신체성 담론을 이형구만의 유머러스한 조형 언어로 나타낸다. 변형된 인체 형상에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신체적 특징을 발견한 이형구는 가상 존재가 실존한다는 전제하에 캐릭터의 실제 골격을 재현해보고자 시도한다.

이형구에게 몸은 재현의 대상이자, 소재이며 매체이다. 몸은 하나의 완결로 귀결되지 않으며, 집요한 추적과 탐색을 멈추지 않는 그에게 탐구와 영감의 원천이다. 초기작부터 2022년 신작 ‘Pink Vessel’까지, 100여 점이 넘는 작품들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인체 모형, 오브제, 해부학 서적 등 작가가 수집해 온 아카이브를 함께 전시한다. (문의 051-744-2602)

김성경 기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