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29일

라이프

왜? 4차 산업혁명을 알아야 하나.....



김혜원.jpg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삶을 놀랄 만큼 변화시킨다. 특히 혁신적인 기술인 경우 변화의 폭은 더욱 그러하다. 인류의 역사속에서 급격한 변화의 시기는 지금까지 몇 차례 있어 왔고 이를 우리는 산업혁명 이라 부르고 있다.


그리고 어느새 4차 산업혁명시대가 성큼 우리 앞에 도래했다. 4차 산업혁명이란? 2016년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 Davos Forum에서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 박사에 의해 “전 세계 사회.문화.경제적 르네상스를 불러올 과학기술의 대전환기”라는 발표가 언급되면서 전세계의 화두로 떠올랐으나 그 규모 범위 그리고 복잡성 등을 미루어 볼 때 이 새로운 혁명의속도와 깊이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한편에선 혁명적 발전에 상응하는 우리 삶의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은 것이 우리의 현실이며 미래의 큰 과제이기도 하다.


4차 산업혁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전의 1차.2차.3차 산업혁명을 짚어봐야할 필요가 있다.


1차부터 4차까지의 산업혁명의 흐름을 보면, 증기기관 기반의 기계화 혁명을 1차 산업혁명, 전기에너지 기반의 대량 생산혁명을 2차산업혁명,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지식정보혁명을 제3차 산업혁명으로 구분한다.


4차 산업혁명의 가장 큰 차이는 기존의 기술들이 모바일디바이스나 무선 통신기술에 의해 연결되어 여러 분야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빅데이트, 드론, 사물인터넷, 인공지능·머신러닝, 3D프린팅, 로봇, 자율주행 등 넓은 분야에서 새롭게 부상하는 과학 기술을 통해 이뤄지는 네트워크와 융합정도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조금은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쉽지 않은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우리가 지금 이 시점에서 무엇을 보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를 말 하고 싶은 것이다. 한 세기 또는 새로운 혁명이 시작될때 반드시 그 속에는 엄청난 기회들이 숨어 있다는 사실이다.


지난 1차.2차.3차 산업혁명때 누군가는 기회를 보았고, 그 속에서 대단한 부를 축척하며 전세계적인 부자의 반열에 올랐다는 사실이다.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이제 우리나라에도 상륙해 바야흐로 4차 산업발전의 기회가 마련되고 있다.


우리나라 산업 현장에서 4차 산업혁명이란 주제가 논의된 것은 오래 되었으나 실질적으로는 최근 새 정부 출범으로 새롭게 주목 받고 있다, 앞으로 4차 산업이 우리의 신 성장 동력으로 계속해서 논의되고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크다.


현 정부의 경제 정책 방향도 이와 무관하지 않으나 막상 우리 일반 여성들이 4차 산업에 어떻게 투자하여 부를얻어 갈 수 있는 것인지 방법론을 제시한 경우는 극히 소수에 불과하여 4차산업에 투자하고 싶어 하는 우리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아쉬움이 많다.


본격적으로 도래한 전 세계적인 골드러시의 개막, 4차 산업혁명의 시작은 우리들에게 큰 기회가 될 수 있다. 세상의 변화는 끝이 없고, 가장 역동적인 변화 속에 투자의 기회가 도사리고 있는 법이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이 워낙 방대하고 파괴적이기에 투자 아이디어를 찾기가 쉽지만은 않다. 앞으로 세계의 변화를 주도할 혁신산업의 주요 투자 관심 키워드 [keyword]을 담아 보았으니 참고 하여 좋은 기회를 반드시 잡기 바란다.


앞선 3번의 산업혁명에서 누가 돈을 벌었는가? 이미 다가온 미래, 4차 산업혁명 무엇이 나에게 부의 기회를 줄 것인가?


[2018223일 제9713]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