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여성의 자립의지는 매우 높다. 과거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권리를 찾고, 직업과 생활양식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유를 획득하려는 선배 세대들의 시도는 수 없이 있어 왔다. 하지만, 현실적 여건은 그다지 녹록치 않다.
여성의 자유가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합의로 일부 누릴 수 있다고는 하지만 양성평등의 기본이념에 비춰 볼 때 만족할 만한 성과는 아직 아니기 때문이다. 운명을 건 여성(미혼, 기혼, 단절 여성)들의 일자리 사투는 사회 전반에 걸쳐 계속되고 있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여성취업 진입 장벽이 높기만 하고, 변변한 일자리 하나구하기 힘든 환경이 가혹하기만 하다.
아울러, 여성파워의 바로미터가 되는 여성의 경제적 자립은 더 험난한 것이 현실이다. 자립을 얻기 위한 우리들의 지속적인 노력과 적극적 실천, 끈임 없는 자기개발과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려는 창조적 정신과 당찬 용기가 필요한 시대이긴하지만, 정부나 사회가 지극히 개인의 경제적 자립까지 책임져 주기를 바라는 것은 무리한 요구다.
어떤 형태로던 직업을 가졌거나 혹은 전업주부라 할지라도 미래의 행복한 삶을 원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부(富)에 대한 갈망을 추구하고 있다. 이제 과학적으로 검정된 재테크 활동을 통해서 기본적인 부(富)를 창출할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여 여성의 경제적 자립에 한걸음 가까이 다가갈 시기라 여겨진다.
시중에는 수 없이 많은 재테크 상품이 출현해 있지만 크게 3종류로 분류 된다. 부동산, 주식, 금융상품이 그것이다. 부동산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땅, 상가, 주택은 물론 요즘은 수익성 투자 상품으로 오피스텔, 원룸, 분양식 호텔까지 있다.
주식은 장내주식으로 코스피, 코스닥이 있고, 요즘 세간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던 장외주식(상장 직전 주식을 말한다)이 있다. 그리고 전통적 상품인 은행 예금, 적금과 채권 각종 금융 상품들이 있다고 보면 무난할 것이다.
누구나 부(富)를 꿈꾼다. 그러나 모두가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부자가 되기를 간절히 갈망하는 사람만이 부(富)를 얻을 수 있다. We Can Do It! 거창하게 들릴지 모르겠으나 우리는 할 수 있다. 아니 해야만 한다.
내가 변하지 않고 냉혹한 현실을 극복하지 못하면 경제적 자립은 그저 메아리에 그칠뿐이다. 누구의 엄마, 누구의 아내가 아닌 한 여성으로써 꿈꾸었던 자유와 경제적 자립을 누리길 원한다면 지금부터라도 찬찬히 부자재테크법을 따라해보자.
애들 학비 때문에, 내 집 마련 때문에, 시집 눈치 보기 급급해 가지 못했던 세계여행도 가보고 미뤄 두었던 취미생활도 당당하게 해보자. 100세 시대 노후생활을 위한 준비도 빠질 수 없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富)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강한 의지가 있어야한다.
분명한 방향 설정과 실천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도 강구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각 분야 가령 부동산 주식 금융등 전문가의 조언도 반드시 필요하다. 부(富)가 우리의 행복을 좌우하는 핵심가치는 아닐지 모르나 중요한 필수 요건 중 하나임에는 분명하다.
때문에 실패의 확률을 최소화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향후, 본인의 여건과 형편에 걸맞는 재테크 방법을 찾아 꾸준히 실천한다면 행복한 삶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본 지면이 허락 된다면,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방법을 넘어 보다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자료로, 부(富)의 목표가 짧은시간에 리스크 없이 달성될 수 있도록 명확하고 신속하며 유익한 정
보를 제공하는 길잡이가 되고자 한다.
필요하다면 때로는 발로 뛰고 몸으로 부딪쳐가며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하겠다. 아무리 핫(hat)하고 트랜디(trendy)한 정보와 방향을 제시해도 본인의 부단한 노력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다. 꼼꼼히 짚어보고 공부하여 성공적인 재테크로 부(富)의 목표가 연착륙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필립에셋 부산본부
[2017년 10월 27일 제93호 1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