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오는 4월부터 ‘장애인 콜택시’와 ‘임산부 콜택시’의 운영시스템과 협약 구조를 통합·개편한 ‘교통약자 콜택시 통합 운영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장애인 콜택시는 2012년 도입된 비휠체어 보행상 중증장애인을 위한 바우처 콜택시로, 특별교통수단을 보완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으며, 임산부 콜택시(마마콜)는 저출산 극복 대책으로 2020년 시가 전국 특·광역시 중 처음으로 도입한 임산부 바우처 콜택시다.
현재 장애인 콜택시는 자비콜 750대, 임산부 콜택시는 등대콜 2천100대가 협약해 개별 운영 중이다. 시는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성을 향상하고 콜택시 운영의 효율성과 최적화를 도모하기 위해 현행 개별시스템 구조를 하나로 통합 확대 운영한다.
오는 3월 말까지 현행 개별시스템 구조를 통합해 교통약자 콜택시 통합 운영시스템 구축과 테스트를 완료하고 협약 택시 단체와 교통약자 콜택시 통합 운행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협약 택시는 전체 2천850대로 확대된다.
특히, 배차 미수락과 지연 운행 방지 등을 위해 임산부 콜택시의 기사 콜 봉사 수수료를 장애인 콜택시와 동일하게 500원을 기사에게 지급한다.특별교통수단(두리발)과 교통약자 콜택시 운영 사업은 부산시설공단에서 위탁 운영 중이며 통합콜센터(1555-1114)를 운영하고 있다.
김유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