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부산여성가족과 평생교육진흥원은 오는 11월 7일(금)부터 8일(토)까지 벡스코 제2전시장 5BC홀에서 ‘2025년 부산민주시민교육한마당’을 개최한다.
‘생활 속 민주주의!’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2025년 부산민주시민교육한마당’은 일상 속에서의 작은 민주주의를 찾아보는 ‘다섯 가지! 생활 속 작은 민주주의’ 시민워크숍, 다시 시작하는 미완의 민주주의 특강 및 전시, 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준비돼 있다.
다섯 가지! 생활 속 작은 민주주의는 직장, 돌봄 등 우리 주위의 소소한 일상에서 일어나는 작은 문제들을 짚어보고 서로의 이야기를 듣고 생각해보는 시민워크숍으로 운영된다.
또한 ‘다시 시작하는 미완의 민주주의’는 정치학박사 최광은 교수의 특강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와 경제속에서 우리 생활의 변화를 조명해 보는 시간을 가진다.
아울러 부산의 민주시민교육을 운영하는 18개 단체가 전시 체험 부스 운영을 통해 부산시민들을 직접 만나기도 한다. 특히 연제공동체라디오 사회적협동조합은 연제FM 106.3MHz/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airadiowave.kr.을 통해 ‘2025 부산 민주시민교육 한마당 특집 시민의 목소리, 민주주의를 배우다’를 실시간 방송한다.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기록하며, 부산의 시민사회가 어떻게 성장하고 연결되어 가는지를 보여주는 ‘라디오형 시민공론장’을 기획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윤지영 부산여성가족과 평생교육진흥원장은“무심히 지나칠 수 있는 아주 작은 말 한마디, 행동 하나하나에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고 상대의 의견을 듣는 것부터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것이다, 이번 부산민주시민교육한마당 행사를 통해 많은 경험과 배움의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참여는 11월 7일(금)~11월 8일(토) 오전 10시부터 벡스코 제2전시장 5BC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으며 프로그램 사전예약은 사이트
(2025 부산민주시민교육 시민워크숍 https://naver.me/FvQVw94e)를 통해 신청가능하다.
김성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