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24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독일 함부르크항만공사(HPA, 사장 옌스 마이어) 및 울산항만공사(UPA, 사장 김재균)와 함께 ‘친환경 선박 연료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친환경 선박 연료 사용 확대와 벙커링 기술 표준화를 목표로 추진되는 세 항만간의 협약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목적으로 글로벌 항만들이 협력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친환경 선박 연료 사용 장려, 벙커링 기술의 표준화, 항만 내 탄소 배출 저감 제도 및 인프라 개선, 친환경 선박 운항 지원 등을 포함하고 있다.
부산항과 함부르크항은 2010년 자매항 협정을 체결한 후, 다수의 인적․기술적 교류를 통해 탈탄소화와 디지털화라는 항만 업계의 공통 과제를 함께 고민해왔으며, 이번 MOU는 그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층 강화된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항은 세계 4위 액체화물 처리능력을 갖춘 에너지 허브로서, 부산항에 기항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연료를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특히 울산항의 풍부한 저유시설을 활용해 선박 간(STS : Ship-to-Ship) 벙커링 방식으로 다양한 친환경 선박 연료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상호 협력의 필요성을 공감한 두 항만은 지난해 11월 ‘동남권 항만 친환경 선박 연료 벙커링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부산항은 올해 8월, 컨테이너선을 대상으로 하역작업과 LNG 벙커링 동시작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경험이 있으며, 울산항은 세계 최초로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에 STS 방식으로 그린 메탄올 벙커링을 성공시키는 등 친환경 선박연료 사용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 중이다.
이번 MOU는 선언적 의미를 넘어 실질적인 협력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며, 협약식에는 해양수산부 차관과 함부르크 시장이 참석해 각 항만의 친환경 선박 연료 사업에 힘을 실었다.
BPA 강준석 사장은 “이번 협약은 부산항이 글로벌 친환경 선박 연료 시장에서 함부르크항 및 울산항과 함께 글로벌 표준화를 선도할 기회”라며 “앞으로 부산항은 다양한 친환경 연료를 공급하는 녹색 항만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시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