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4월 19일

기고

지구의 날, 부산식수댐 건설 촉구한다

캡처.JPG

지구의 날은 일반적으로 지구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의 각성을 촉구하는 날이다. 그러나 나는 오늘 특별히 지구의 일원인 인간의 건강한 삶을 위해 UN이 추구하는 바, 지구환경을 지속가능하게 이용하는 지속가능발전 (ESSD: 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관점에서 부산시민과 동부경남 주민들을 위한 식수댐의 조속한 건설을 촉구하고자 한다.

식수댐과 분류식 하수도관 보급률 100%인 세종시를 제외한 7대 특광역시중 부산시만 오염 낙동강 표류수를 91% 사용하고 있다. 9%의 식수댐 중 회동수원지조차 수량부족으로 표류수 낙동강물을 댐에 펌프로 용수공급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안전한 식수댐의 구실을 못하고 있고 인근에 회동동 금사공단의 대기오염이 낙진되어 수질오염을 가중시키고 있다.

대구시는 일부나마 운문댐의 물을 공급받아 33% 식수댐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곳도 100% 식수댐의 물을 공급받도록 하여야 한다. 국민의 환경권은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인데 우리 부산시민은 경남주민들의 반대로 30년간 표류수를 고도정수처리한 발암물질 함유된 수돗물을 먹어야 하므로 환경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발암물질인 과불화합물이 수돗물에서 검출되는 도시, 2018년 암사망율 1위도시, 부산시민들은 이 물을 먹지 않을 수 없는 최악의 환경에 처해 있다.

지구의 날은 자연을 보호하고 환경을 파괴한 인간이 자성을 하는 날이지만 자연의 파괴가 아니라 현명한 이용을 통해 인간과 지구가 공존을 위해 성찰을 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오염수를 먹고 사는 부산시민에게 식수댐건설이 메가시티 통합을 추진하는 부산시와 경남도가 부산시민과 김해 ㆍ양산ㆍ 창원 동부 경남주민들의 건강권을 지켜줄 1순위 사업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환경부와 경남도, 부산시는 합천ㆍ창녕 강변여과수 수돗물 공급 계획을 중단하고 식수댐 건설을 위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

합천창녕 농민들이 반대하고 중금속 등을 제대로 걸러내지도 못하는 강변여과수는 부산시민의 안전한 수돗물 대안이 아니다. 경남지역 주민중에는 지역발전과 부산시민의 건강권을 지켜주기 위해 식수댐건설을 찬성하는 분들도 있으므로 이들의 협조를 통해 행정적 리더십으로 식수댐건설을 촉진시켜야 한다.

부산은 강상류도 아닌데 도심에 상수원보호구역이 있다. 낙동강 취수원으로는 부족한 물을 부산시역내에서 공급하려는 자구책인데 문제는 이 취수원도 중금속 등 오염이 심각하다는 것이다. 회동수원지 인접 공단의 오염된 대기가 구름이 되어 비로 식수용 물을 오염시키고 있는 등 결코 안전한 물이 아닌데 부산시는 이 물을 계속해서 수돗물로 공급할 계획을 하고 있다. 30년 부산시 물 행정은 시민을 속이는 것으로 일관해 왔다.

환경부는 부산시민의 건강수명에 치명적 위해가 되는 부산수돗물 취수원을 상류댐으로 이전하고 현 상수원 보호구역도 해제해야 한다. 수돗물 오염으로 부산시민의 건강위협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시민불안은 가중되고 있으므로 부산시는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상류 다목적댐의 식수댐 전환이 불가하면 신규 식수댐건설이라도 재추진해야 한다. 이를 위해 물공급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경남도가 산청군 댐건설 찬성 주민의 요구에 부응하여 발빠른 행정적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부산시는 맑은상류댐 물공급을 위한 경남도의 주도적 역할을 기대해 왔지만 번번히 경남도는 이를 위한 적극적 노력을 다 하지 않았다.지금이라도 문재인정부는 신속하게 부산과 동부경남 식수댐 건설을 재추진하고 환경부와 국토부는 이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서둘러 주기를 갈망한다.

 

[2021423일 제13215]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