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4월 19일

전시/미술

부산시립미술관 ‘우리는 모두가 위대한 혼자였다’

문화(전시)-부산시립미술관 ‘우리는 모두가 위대한 혼자였다’.png

부산시립미술관이 오는 103일까지 소장품 하이라이트 우리는 모두가 위대한 혼자였다전을 갖는다.

이번 전시는 부산시립미술관 소장품 중 2000년대 전후의 인물화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작품 속 인간의 모습은 시대적 상황과 표상이 내재되어 있으며 예술가의 세계관이 반영된 말하는 자이다.

현대의 예술가, 인간이 바라보는 세상은 소비자본주의, 권력과 제도의 공간, 이데올로기, 치열한 일상 등으로 가득 차 있으며 그 속의 인간은 인간성 회복, 욕망의 실현, 분열과 소외, 투쟁의 모습으로 예술가 특유의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다.

따라서 동시대 현대미술 작품 속 인간은 세상을 어떻게 드러내고, 저항하고, 희망하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전시는 3개의 주제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는 현대 예술가들의 자화상에서 주체인식과 위상의 변화를 보여주고, 예술가가 세상을 향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를 보여준다. 두 번째는 인간이 사회제도 속 하나의 부품으로 인식되어 소외. 분열을 느끼는 모습이다. 마지막으로는 불합리한 제도와 부조리를 인식하며 나아가는 인간을 보여준다.

각각의 주제는 허무와 비극적 낭만을 은밀하게 유희한 기형도 시인의 로 대변된다. 전시의 제목 또한 기형도의 언어이다.

부산시립미술관 관계자는 시는 모든 것을 기술하지 않음으로써 오히려 본질에 다다를 수 있는 예술이라며 시와 미술, 같으면서도 다른 장르와의 만남이 서로를 흔들며 새로운 세계를 열어줄 전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성경 기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