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29일

사회

부산시, 위기청소년 종합지원 계획 수립 추진

시청전경.png

                              (시청전경=부산시 제공)

산시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지원 및 복지 증진을 목표로 ‘2021년 위기청소년 종합 지원 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청소년안전망 강화 청소년 지원시설 확충 및 운영 활성화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및 보호지원 강화 청소년 복지지원 확대 및 홍보 강화 등 4대 전략과 이를 뒷받침할 22개 중점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먼저, 청소년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부산시 및 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관내 16)를 주축으로 교육청, 경찰청, 청소년복지시설 등 지역 내 청소년 자원을 연계하는 청소년안전망을 강화한다. 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위기 유형별로 상담, 보호, 교육, 자립, 의료지원 등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둘째, 청소년 지원시설을 확충하고 그 운영을 활성화한다. 이를 위해 부산시는 지난 3월 사상구 청소년종합지원센터에 성매매 피해아동·청소년 전담지원센터 드림스텝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청소년자립지원관을 설치해 후기청소년의 주거 및 자립을 지원할 예정이다. 그 밖에 청소년쉼터, 학교폭력예방회복조정센터, 성문화센터 등을 통해 가정 밖 청소년 보호, 학교폭력 예방 및 회복조정,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성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셋째,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및 보호지원 강화에 힘쓴다. 올해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온라인 수업 시행 등으로 가정 내 생활이 늘어, 청소년들의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과 우울감이 그 어느 때보다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부산시는 청소년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치유사업 비대면 상담복지서비스를 확대하고, 청소년 유해요소 사전 차단을 위한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등을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사회·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각종 복지지원을 확대한다. 청소년 특별지원으로 생활, 학업, 자립 등 8개 분야에 현금, 물품 등을 지원하고, 청소년 건강지원으로 만 11세에서 18세까지의 저소득 여성청소년 7623명에게 생리용품을 제공한다. 또한, 신규사업으로 청소년쉼터 퇴소 청소년들에게 퇴소 후 3년간 매월 30만 원의 자립 수당을 지원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촘촘한 청소년안전망 구축으로 청소년들이 가진 다양한 위기 요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보호, 심리정서, 학습, 자립, 경제적 지원 등 각종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해, 위기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박혜진 기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