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29일

종합

“지역 특성에 맞는 양성평등 정책과 문화 확산”시동

부산 거점형 양성평등 센터 개소.jpg

                            (사진=부산여성가족개발원 제공)

 

지역 사회 양성평등 환경조성을 위해 광역 및 기초 지방자치단체까지 포괄하는 거점형 지역양성평등센터가 부산에 문을 열었다.

부산여성가족개발원에 자리한 부산시 거점형 양성평등센터(이하 센터)’는 지난달 4 30일 개소식을 갖고 운영에 들어갔다.

여성가족부는 지난해 전국 시·도를 대상으로 지역의 양성평등 정책 추진기반 확대를 위한 ‘지역 거점형 양성평등센터를 시범 운영할 1곳을 공모했으며이에 부산시가 지원해 선정되면서 시 출연기관인 ()부산여성가족개발원에서 센터를 수탁 운영하게 됐다.

센터는 앞으로 성주류화 제도 지원을 위해 성주류화 실행계획 수립 등을 위해 광역(부산시)-기초(16개 구·) 간 상설협의체를 운영하는 한편, 양성평등 지표 관리와 통계 구축으로 성주류화 모델을 발굴·공유해 각종 정책의 추진체계를 양성평등하게 개선한다. 

양성평등 의식·문화 확산을 위해 지역 내 공직자, 출자·출연기관 등 공공영역 구성원을 대상으로 성인지 감수성 진단조사를 실시하고, 기관 간 협약 체결과 대중 토론회 개최 등 양성평 등 문화 확산을 위한 유관기관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공공부문 및 공공정책전달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성인지 교육을 실시하고 지역 예비교사와 대학원생 등이 참여하는 성평등 강사 양성사업을 추진한다.

지역특성화 사업으로는 양성평등 공감 특화 공모사업을 실시, 기초지자체(·)특성에 맞는 체감형 정책발굴과 평가를 지원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거점형 양성평등센터는 지역의 성 주류화를 지원하고, 양성평등 정책을 통합 지원하는 기관이라며, “이곳을 중심으로 다양한 양성평등 정책을 펼쳐, 시민들이 일상에서 성 평등을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박정은 기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