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29일

건강

비만과 대사증후군

캡처.JPG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경제적으로여유가 생기면서 비만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살이 찌면 그에 비례해서 위험도가 커지는 질환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고지혈증과 같은 순환계 질환이다.

그 결과로 발생하는 심근경색이나 중풍과 같은 질환은 평생 동안 노력해서 이룩한 사회적 명성과 금전적인 부(富)와 가정의 행복을 단 한 순간에 물거품으로 만들어 버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위험 요소를 피상적으로 인식할 뿐 아무런 대책 없이 막연하게 생활을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모든 순환계 질환의 가장 바람직한 해결책은 체중조절과 운동, 식생활개선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이다. 이 가운데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은 체중조절인데, 이를 통해 체내의 불필요한 독소가 분해되고, 혈관내의 지방, 콜레스테롤 같은 원인 물질들이 감소되며 신경호르몬 기능이 정상화되어 여러 질환들이 회복된다.

고혈압 진단을 받은 사람이 정상혈압으로 복귀할 수 있고, 심근비대로 진행이 된 경우에도 원래대로 회복되기 시작한다. 그 뿐만 아니라 혈당, AST ALTr-GTP 등의 간수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등의 수치가 현저하게 저하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만큼 신체적인 위험부담이 줄어들었거나 건강하고 안전한 상태가 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운동만으로 체중을 조절하기는 쉽지 않다. 무엇보다 식이요법이 최우선이다. 대체로 운동은 한 시간이 넘어가야 조금씩 살이 빠지기 시작하는데 운동을 많이 할수록 배가 더 고파지므로 결국 빼는 양보다 찌우는 양이 더 많아지게 된다.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고는 비만을 치료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실제로 한의원에서 비만치료는 그리 어렵지 않다. 일반적인 비만인 경우는 물론이고 고도 비만이나 중증 고도 비만인 경우에도 만족할만한 속도의 체중조절을 무난하게 할수가 있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체중을 줄이고 난 뒤에도 그 체중을 유지하는 것인데, 이런 요요현상 또한 식습관을 개선하고 생활을 적절히 관리하는 훈련을 통해서 어렵지 않게 극복할 수 있다.

한방다이어트에서는 단순히 살을빼고 체중을 조절하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리 몸속에는 지방 이외에도 불필요한 열이나 어혈, 담음같은 독소들이 많은데 이런 것들은 고혈압이나 당뇨뿐 아니라 여러 가지 성인병이나 암을 유발하게 된다.

한방다이어트를 하면서 이런 유해한 물질들이 청소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얼굴색이 맑아지고, 혈압 두통 이명 어지럼증이 해소되고, 알레르기 비염, 피부염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알레르기 체질이 개선되고, 췌장 기능이 회복되면서 당뇨환자의 혈당이 내려가고, 수족냉증이 풀리면서 생리통이나 월경불순이 정상화 되고, 불면증이나 우울증이 치료되는 등 셀 수 없이 많은 부가적인 효과를 창출할 수가 있다.

또한 한방다이어트 처방에서는 각 개인의 체질에 따라 그 사람에게 필요한 보약을 가미하므로 체중조절과 체질개선 그리고 기능보강을 동시에 가능하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강력한 식이요법, 운동요법을 한다하더라도 몸이 허약해지거나 상하는 게 아니라 그와 정반대로 심신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살은 빼는 것보다 빼고 난 뒤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유지하는 것보다 비만이 우리 인체에 얼마나 위험천만한 것인가를 깊이 인식하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인간의 몸은 일회용이라 무절제하게 많이 먹고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그만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단축된다. 평균연령과 노령인구가 증가일로에 있는 오늘날 건강한 노년기를 보내는 것보다 더 복된 삶이 또 있을까.


[202073일 제12514]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