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29일

종합

유리천장 뚫고 美 첫 여성 부통령된 카멀라 헤리스

 

20201109_130743.png
            순백 정장 차림으로 승리 연설을 하고 있는 카멀라 해리스 당선인


지난 11·3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의 조 바이든(77) 전 부통령이 당선되면서 러닝메이트 카멀라 해리스(56) 상원의원이 미국 첫 여성 부통령이 됐다. 해리스 당선인은 여성, 흑인, 아시아계라는 3중 유리천장을 뚫고 부통령이 됨으로써 그 자체로 미국의 역사를 새로 썼다.

1964년 자메이카 출신 경제학자 아버지와 인도 출신 과학자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해리스 당선인은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에서 유년시절을 보냈다. 워싱턴 D.C 하워드대를 졸업하고 캘리포니아대 헤이스팅스로스쿨을 거쳐 검사로 법조계에 입문했다

이후 샌프란시스코 검사장, 2011년 캘리포니아주 법무장관을 지냈고, 2017년 캘리포니아 상원의원으로 당선됐다. 민주당 경선에도 참여해 대선 후보 경합을 벌였지만 이내 하차한 그는 지난 8월 바이든 후보의 대선 러닝메이트로 지명됐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은 7(현지 시간) 델라웨어에서 열린 대국민 연설에서 내가 첫 여성 부통령이 됐지만, 마지막은 아닐 것이라면서 오늘밤을 지켜본 이 나라의 소녀들은 미국이 가능성의 나라라는 걸 알게 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00년 이상 투표권을 지키기 위해서 싸워왔던 모든 여성, 그리고 투표권을 지켜내기 위해 계속 싸울 의지를 보여준 여성들이 있었기에 지금 이 순간이 가능했다고 밝혔다.


     박혜진 기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