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29일

종합

핀란드 최연소 여성총리 탄생

5-1 산나마린.jpg
 

핀란드 사상 3번째 여성총리이자 최연소 여성 총리가 탄생했다. 핀란드 집권 사민당이 8일(현지시간) 34살의 여성 교통통신장관 산나 마린을 핀란드 사상 최연소 총리로 선출했다.

앞서 사임한 안티 린네 전 총리의 후임자를 뽑기 위한 이날 밤 사민당 평의회 투표에서 마린 교통장관은 32표를 얻어 29표에 그친 경쟁자 안티 린트만을 3표 차이로 제치고 차기 총리로 결정됐다.

앞서 지난 6월 취임한 린네 총리는 연립정부를 구성하는 파트너 정당이 신뢰 부족을 이유로 지지를 철회함에 따라 지난 3일 사임했다. 린네 총리는 지난달 2주 넘게 이어진 국영 우편 파업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사민당과 4개 파트너 정당은 마린의 새 정부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마린은 “우리는 약속하고 공유한 정부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고 말해 이전 정부의 중요 정책에 변화를 주지는 않을 것으로 외신은 관측했다.

마린은 이날 “우리는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많다”고 강조했다. 이어 “나는 내 나이와 젠더(gender·성)에 대해 결코 생각해 본 적이 없다”며 “내가 정치에 입문한 이유와 우리가 유권자의 신뢰를 얻었던 것들을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도 좌파 성향의 사민당에서 부의장을 맡은 마린은 2015년부터 의원으로 일했으며 이후 교통·커뮤니케이션 장관으로 재직해 왔다. 그는 스물일곱 살 때 탐페레 시의회를 이끌면서부터 핀란드 정계에서 급부상했다.


김유혜민 기자

[20191220일 제1195]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