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29일

종합

“성차별적 조직문화 쇄신부터"

부산여성단체연합 부산여성 정책토크.png

          17일 오후 3시 부산시의회 중회의실에서 열린 부산여성정책토크  (사진=유튜브 영상 캡쳐


부산여성단체연합이 17일 오후 3시 부산시의회 중회의실에서 공직사회 내 성희롱·성폭력 근절 대책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한 부산여성정책토크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석영미 부산여성단체연합 대표는 부산시(구군)공무원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실태와 현황을 주제로 한 발제를 했다. 이는 최근 부산여성단체연합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지역본부가 부산시 16개 구·군 공무원 267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실태조사결과를 토대로 한 것이다.

본격 토론은 아영아 신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고, 고혜경 부산시 성희롱 성폭력 근절 추진단장, 최영아 부산시의원, 장병순 전교조부산지부 여성위원장, 각 정당 부산시당 관계자 등이 참석해 이뤄졌다.

석영미 대표는 부산시 구군 공무원 5.4명 중 1명이 직장 내 성희롱에 노출되었고, 여성공무원 4명 중 1명이 직장 내 성희롱을 경험했다면서 피해 발생 시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절반에 달했으며, 기관 내 전담기구나 부서에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는 3.9%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또한 본청을 포함한 부산시 전체 공공기관 성폭력과 성차별 실태를 파악하고, 피해자가 안심하고 피해를 알리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통로와 피해자 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가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혜경 단장은 토론에서 부산시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더불어 피해를 경험한 피해자가 치료를 위해서 병원을 가는 것을 공가로 인정되도록 지방공무원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장병순 위원장은 “2019 부산시 학교 교직원 성희롱 실태조사 결과 및 후속대책, 경과를 발표했다.

최영아 시의원은 공직사회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해서는 성주류화에 대한 전략이 있어야하고, 공직사회 전체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법적 구속력까지 갖춘 합의제 행정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정은 기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