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4월 26일

종합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1만 부산시민 손배위자료청구소송

부산여성100인행동 부산여성100인행동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1만 부산시민 손배위자료청구소송.JPG

 부산여성100인행동 등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이 27일 오후 2시 부산진구 롯데백화점본점 앞에서 여직원을 성추행해 불명예 사퇴한 오거돈 전 시장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소송 진행을 선포하고 있다.


부산여성100인행동과 부산지역시민사회단체는 27() 오후 2시 서면 롯데백화점부산본점 앞에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1만 부산시민 손해배상 위자료 청구소송 선포와 서명운동을 개최했다.

부산여성100인행동은 한국여성총연합회, 부산NGO시민연합, 행동하는 자유시민 등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부산시정중단에 따른 시정파탄의 책임, 보궐선거로 인한 시민혈세낭비, 도시의 대표자인 시장의 수치스러운 성범죄로 도시의 품격과 이미지 추락, 부산시민의 자긍심과 명예 훼손 등을 이유를 들어 연대캠페인을 전개했다.

시민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사퇴 후 잠적 한달 여 만에 나타나 시민들에게 진심어린 사죄없이 뒷구멍 출석으로 경찰수사에 응하고 측근들의 업무재복귀가 속속 이어지는 등 반성의 여지가 보이지 않는다며 강력한 수사와 처벌을 촉구했다.

발언자로 나선 유순희 부산여성신문 대표는 오 전 시장의 불미스런 사퇴로 가덕도 신공항, 경부선 지하화 등 대규모 사업은 잠정 중단되는 등 부산 발전이 퇴보하고, 도시 이미지에 심각한 손상을 입었다면서 이 모든 것에 책임을 묻고 부산시민의 자긍심을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여성100인행동 등은 선포식과 함께 시민서명캠페인을 갖고 이후 단체별 서명운동을 전개해 빠른 시일 내 1만 명 목표달성 후 이언주 전 의원(변호사) 등으로 구성된 변호인단에 의뢰, 부산지방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날 같은 시간대에 부산경찰청 앞에서는 부산시여성단체협의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오 전 시장에 대한 경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부산시여성단체협의회는 경찰이 오 전 시장의 비공개 출석을 돕는 등 봐주기 수사가 의심된다면서 권력형 성범죄를 저지른 오 전 시장을 강력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부산경찰청은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수사하고 있다면서 수사 결과를 지켜봐 달라고 전했다.

 

박정은 기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