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4월 24일

종합

“현금+시간+양질의 돌봄서비스” 보편적 지원강화돼야

2-1 부산시-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공동포럼.jpg
 

부산시와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 사회위원회는 10일 오후 2시 시의회 2 층 대회의실에서 출생과 양육에 대한 보편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공 동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난해 4월, 부산시가 광역시 가운데 최초로 중앙정부 저출 산 대응 총괄 추진 기관인 저출산·고령 사회위원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지 1 주년이 되는 해를 기념해 마련됐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공동포럼은 ‘출생과 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한 보편적 지원 방안 모색’을 주제로 열렸다.

첫 주제발표를 맡은 최윤경 육아정 책연구소 미래전략추진단장은 ‘저출산 시대, 육아 지원 정책의 성과와 과제 (현금지원을 중심으로)’에 대해 설명하 고 “보편적 현금지원에 시간지원, 우수 한 프로그램을 갖춘 양질의 돌봄서비 스 등이 함께 가야할 정책”이라고 말했다.

문정희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연구위 원은 ‘부산의 출생·양육에 대한 보편적 지원 확대를 위한 과제’를 주제로 “현 행 부산의 출산지원제도가 일회성, 개 별성이 아닌 지속성, 보편성 있는 아동 가족에 대한 지원으로 확대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영주 신라대 복지상담학부 교수를 좌장으로 진행된 토론에서 김영미 동 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과감 한 지역 돌봄서비스 인프라 구축으로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강력한 시그 널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원익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 수는 “중앙정부와 지방의 역할분담과 아동수당의 점진적 확대”를 주장했다. 이영 창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스웨 덴 등 외국의 출산양육의 사례를 소개 하고 “출산과 양육은 인구가족정책 맥 락에서 봐야한다”고 말했다.

현장에 참석한 몇몇 시민들도 출산 양육 지원에 대한 의견을 내 놓았다. 또한, 포럼이 끝난 후에는 양 기관이 참여해 상반기 실무협의회를 개최, 저 출생과 관련한 정부정책 제도 개선을 건의하는 등 중앙-지방간 협력을 내실 화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시의 대표 정 책인 ‘부산아이 다가치키움’은 말 그대 로 시가 함께 아이를 키우겠다는 의지” 라며 “이번 공동포럼을 통해 저출산· 고령사회위원회와 함께 힘을 모아 시 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아이 키우기 좋은 부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해 저출산·고령 사회위원회와 4월 업무협약을 체결하 고 공동포럼을 개최한 데 이어 7월, 5 급 사무관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에 파견하고, 9월에는 양 기관 첫 실무 협의회를 개최한 바 있다.


박정은 기자

[2020224일 제1212]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